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월드리포트] 브렉시트 폭풍에 '엔고' 직격탄…日 휘청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브렉시트가 결정된 이후 일본 엔화 환율이 연일 출렁이고 있습니다.

브렉시트 개표 당일 99엔까지 떨어졌던 1달러당 엔화 환율은 오늘(28일) 오전 101엔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6월 최고치 125엔과 비교하면 1년 만에 20% 가까이 가치가 급등한 겁니다.

브렉시트 이후 100엔대까지 위협받자 아베 총리는 일본은행 관계자들과 긴급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시장 안정화에 전력을 다한다는 강한 의지를 G7이 일치 협력해 시장에 전달해야 합니다.]

브렉시트에 따른 급격한 엔고는 일본 경제에 직격탄이 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원단을 수입하는 도쿄의 한 양복점.

영국 파운드화가 11% 이상 폭락해 원단 수입가는 떨어졌지만, 좋아할 수만은 없습니다.

[사토우/도쿄 양복점 점장 : 경기 악화에 따라 영국 원단업체의 경영도 악화되면 앞으로 원단을 수입하기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일본 여행업체들은 엔고로 싸진 외국여행 상품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쿠와나/일본 여행업체 홍보담당 : 엔고가 여행업체로선 신경이 쓰이기 때문에 아침부터 뉴스를 봅니다. 엔고가 계속되면 외국여행이 싸지니까요.]

수출 중심의 일본 대기업들은 이미 치명타를 입었습니다.

지난달 무역수지는 4개월 만에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사카키바라/일본 경단련 회장 : 영국이 선택한 것은 글로벌 동향에 역행하는 겁니다.]

내수 경기의 한 축이었던 외국인 관광객들의 소비도 급격히 줄고 있습니다.

일본 백화점 매출은 이미 3개월째 마이너스입니다.

엔고가 내수와 대외 무역 모두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겁니다.

[다나가 오사무/일본 제일생명경제연구소 : 여러 금융정책과 금융완화정책을 했지만, 좀처럼 경기는 뜨지 않고, 추가 정책수단도 없는 상황에서 '브렉시트' 충격까지 온 것이죠.]

일본 정부는 하반기 양적 완화를 1백조 엔으로 늘리고, 추경 예산도 기존의 3배 수준인 10조 엔 규모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환율 전문가들은 엔 달러 환율이 1백 엔 이하로 떨어질 경우 일본 정부가 적극적인 시장 개입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본 정부의 노력이 치솟는 엔고를 막을 수 있을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최호원 기자 bestiger@sbs.co.kr]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