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30일 취임 필리핀 두테르테 "살인·강간범도 죽어 마땅"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당선인이 27일(현지시간) 다보오시 청사에 도착하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 =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당선인은 27일(현지시간) 인권 옹호자들을 "어리석다"고 비난하며 자신의 추진하고자 하는 범죄와의 전쟁을 옹호했다. 또 응징차원에서 사형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오는 30일 취임식을 갖는 두테르테(71)는 이날 고향인 민다나오섬 다바오시 청사 앞에서 국정 방침을 밝혔다. 연설의 대부분은 그동안 논란을 촉발시킨 자신의 범죄대책에 할애했다.

두테르테는 심야 청소년 야간 통행금지, 사형제 부활 등 자신의 정책이 비난을 받고 있다고 언급하며 "인권단체, 의원들, 이들은 무척이나 어리석다"고 말했다.

두테르테는 "나는 응징(의 효과)를 믿는다. 왜냐고? 효과가 있다. 너가 누군가를 죽이고 강간한다면, 너는 죽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두테르테의 당선에는 논란을 촉발시킨 치안 정책이 크게 기여했다. 두테르테는 공약으로 취임 시 6개월 이내에 경찰에 사살 명령을 내려 범죄를 소탕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범죄자 10만명을 처형한 뒤 마닐라만에 던져 "물고기가 살찌게 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두테르테는 또 이전에는 부인했지만 자신이 오랫동안 시장을 맡아온 다바오에서 자경단(自警團)과 관계를 맺었음을 인정했다. 인권단체들은 이 자경단이 1980년대 이후 청소년과 잡범을 포함해 1000여명을 살해했다고 추산하고 있다.

두테르테는 또 2006년 글로리아 아로요 대통령 재임시절 폐지된 사형 제도를 부활시키겠다면서 특히 사형 방식으로 교수형을 제안했다. 총알이 아깝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었다.

지역과 해외 인권단체들은 대통령으로서 두테르테의 정책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다바오에서 나타났던 것과 비슷한 초법적 살인이 필리핀 전역에서 급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이다.
allday33@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