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더민주, 서영교 공천 당시 의혹 제기됐으나 검증 안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공관위 관계자, "의혹 제기됐으나 면밀히 검증 못했다"

당 관계자 "의혹 알았으나 비대위, 공관위가 공천 결정"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이른바 '친·인척 채용 논란'의 중심에 선 서영교 의원에 대한 공천 당시 비리 문제가 제기됐지만 사실 여부를 제대로 확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 당 지도부에 의해 공천을 주는 쪽으로 결정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범주류인 서 의원에 대해 당 내부의 '보이지 않는 손'의 힘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20대 총선 공천 업무에 관여한 더민주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의 한 핵심관계자는 27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서 의원 공천과 관련해서 당시에도 가족 채용 문제가 불거져 내부에서 논란이 있었다"면서도 "그러나 본인 소명을 듣고 결정하자고 해 그렇게 공천이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당시 서 의원이 통장과 관련 서류 등을 들고와 해명에 주력했고 공관위 내부에서도 이견이 있었지만 결국 정무적 판단이 작용해 공천을 주는 쪽으로 결정됐다"면서 "이 과정에서 공관위가 서 의원의 문제에 대해 일일히 검증하는 데 한계가 있어 본인 소명만 듣고 공천 작업이 진행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서 의원 공천 결정에는 내부에서도 잡음의 소지는 있지만 범법이나 위법은 아니지 않느냐는 시각이 많았다"면서 "하지만 내 생각에는 지역에서 이 문제가 불거질 수 있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너끈히 당선돼 놀랐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서 의원의 가족 채용 논란을 더민주 공관위도 사전에 인지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불법적인 행위는 아니라고 판단해 공천을 주게 됐고, 이 과정에서 서 의원에 대한 소명만 듣고 면밀한 검증은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당시 더민주 공천 과정에서 신기남(아들 로스쿨 압력 의혹), 노영민(카드 결제기로 본인 책 판매 논란) 전 의원 등이 윤리 문제로 공천을 받지 못했던 점과는 전혀 다른 결정이다. 이 때문에 서 의원 공천 과정에 당내 외압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 더민주 당무감사원은 서 의원으로부터 29일까지 소명과 관련한 추가 자료를 제출받은 뒤 30일 2차 회의를 통해 서 의원의 징계 여부를 논의키로 했다. 이어 서 의원의 총선 공천 과정도 다시 면밀히 따져보기로 했다. 김조원 당무감사원장은 "공천 과정에서 어떤 내용으로 공천이 이뤄졌고, 또 어떤 인과 관계가 있었는지도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서 의원 공천 과정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라 상당한 후폭풍도 뒤따를 수 있다. 당시 현역 의원으로 낙천한 인사들 중에는 서 의원 보다 훨씬 낮은 강도의 비리 의혹 문제로 탈락한 인사가 적지 않다. 이들과의 형평성 문제도 새로운 당내 시비거리가 될 수 있다.

홍창선 당시 공관위원장은 공관위원 인선 발표 당시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려면 청렴한 것이 기본"이라며 "또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도덕성"이라고 청렴성과 공정성을 공천의 최우선 기준으로 제시한 바 있다.

당내에서는 20대 총선에서 김종인 비대위 대표를 둘러싼 비례공천 파문이 일었던 것과 달리 지역구 공천만큼은 큰 잡음 없이 이뤄졌다는 긍정평가가 나오던 터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양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서 의원의 경우 지역에서 지지도도 높았고 의정 활동도 다 좋은 평가가 나왔다"면서 "그랬기 때문에 후보 자격을 박탈하는 건 가혹하다는 의견들이 비대위 내부에 많아 고심 끝에 공천을 주기로 결정한 것이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무감사원의 향후 감사 과정에서는 서 의원에 대한 공천이 공관위의 독자적인 판단이었는지 아니면 비대위 차원에서의 결정이었는지 여부도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당시 비대위원이었던 한 의원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공관위에서 비대위에 (서 의원 공천 여부에 대한) 판단을 구해 안건으로 올라왔지만 비대위에서는 '재고해 볼만한 여지가 있다'고 해서 다시 공관위로 돌려보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관련 당시 공천업무에 관여했던 한 인사는 "(서 의원 공천의 최종 판단은) 당시 공관위와 비대위가 함께 고민해서 내린 결정"이라고 말했다. 의혹이 제기됐지만 면밀한 검증에 임하기보다 정무적 판단에 의한 결정이었다는 이야기다.

한편 서 의원은 19대 국회 때 자신의 친딸은 인턴비서로, 친동생은 5급 비서관으로 채용해 구설에 올랐다. 친오빠에게 자신의 후원회 회계 책임을 맡겨 인건비를 지급한 부분, 자신의 보좌관 월급 일부를 자신의 정치후원금으로 받은 사실도 논란이 되고 있다.

서 의원은 논란이 확산되자 "사려 깊지 못했다. 국회의원이라는 자리에서 국민과 구민께 걱정을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고, 국회 법제사법위원직에서도 물러났다.

kyustar@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