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악성코드 감염PC 치료안내, 보다 명확한 경고 문구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래부, 관련 서비스 오는 7월 개선키로]

머니투데이

감염PC 사이버 치료체계 개선 방향/사진제공=미래창조과학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 감염PC 이용자에게 감염사실과 치료방법을 안내하는 '악성코드 감염PC 치료 안내 서비스'가 다음달 전면 개선된다.

미래창조과학부가 27일 해당 서비스의 치료 안내 팝업창 크기를 PC화면 절반까지 키우고, 그래픽을 활용해 가독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감염 사실을 알리는 기간도 1주일간 최대 3회에서 1개월간 하루 1회로 확대한다.

이용자가 안내를 받고 보다 명확히 상황을 인식, 대응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조치다. 감염PC를 신속히 치료하지 않으면, 침해사고를 발생시키는 좀비PC로 악용되기 때문에 피해가 확산된다.

악성코드 감염PC 치료 안내 서비스는 2011년부터 운영됐다. 지난 2월부터 운영한 '사이버 침해대응 민관합동협의회' 결과 이번 개선안을 마련했다. 협의회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11개 통신사가 참여한다.

송정수 미래부 정보보호정책관은 "랜섬웨어 등 악성코드 감염을 막기 위해서 주기적인 백신 업데이트, 중요자료 백업, SW(소프트웨어) 최신 패치 적용, 의심스러운 메일 열람 금지 등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부는 오는 29일부터 이틀간 '2분기 민간분야 사이버공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한다. 통신사업자, 백신사, 포털사, 웹호스팅 등 40여개 기관이 참여해 사이버위기 대응태세를 점검할 계획이다.

진달래 기자 az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