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오늘 박선숙 소환·왕주현 영장심사…리베이트 수사 중대고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직자 개인 일탈·국민의당 조직적 개입' 규명 주력

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선숙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국민의당 총선 홍보물 리베이트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김도균 부장검사)는 리베이트 수수 과정에 관여한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당 박선숙 의원을 27일 오전 불러 조사한다.

검찰에 따르면 박 의원은 올해 3∼5월 선거 공보물 인쇄업체 비컴과 TV광고 대행업체 세미콜론에 광고계약 리베이트 2억 1천620만원을 요구해 홍보업체 브랜드호텔의 광고·홍보 전문가로 꾸려진 TF에 지급하도록 사전 논의하고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박 의원을 상대로 총선 홍보물 리베이트 수수를 사전에 지시했는지, 진행 과정을 보고받거나 묵인했는지, 당 차원에서 검토 또는 결정했는지 등 불법행위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이날 오전에는 이 사건 '실행자'로 의심받아 구속영장이 청구된 같은 당 왕주현 사무부총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서울서부지법에서 열린다.

왕 부총장은 리베이트를 실제로 지급하도록 한 혐의로 구속 영장이 청구됐다.

검찰은 이달 23일에는 선거운동 당시 TF 소속으로 활동했고 비례대표 공천을 받아 당선된 김수민 의원을 불러 조사했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왕 부총장을 비롯해 비례대표 후보로 선정되기 직전까지 브랜드호텔 대표를 맡았던 김수민 의원, 선거 당시 사무총장이자 당 회계책임자였던 박선숙 의원 등 3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국민의당 의혹의 핵심 인물인 왕 부총장과 박 의원에 대한 영장심사와 수사가 이날 동시에 진행됨에 따라 이번 의혹이 당직자 개인의 일탈인지 당 차원의 조직적 개입인지를 둘러싼 윤곽이 보다 선명하게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2vs2@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국민의당 왕주현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