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총선 회계책임 박선숙 27일 검찰 소환… 국민의당 ‘폭풍전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 수사 ‘중대 분수령’

세계일보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으로 난관에 봉착한 국민의당이 검찰 수사과정에서 당에 불리한 진술이 잇따라 나오며 깊은 수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국민의당은 26일 폭풍전야의 긴장감에 휩싸였다. 27일 박선숙(사진) 의원이 검찰에 소환되고 왕주현 사무부총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진행되며 이번 사건 수사가 중대 분수령을 맞기 때문이다.

검찰은 왕 부총장이 리베이트 수수를 지시했다면 총선 당시 당 사무총장이었던 박 의원이 이를 몰랐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보고 있다. 박 의원이 당 회계 책임자였다는 점에서 어떤 식으로든 리베이트를 지시했거나 보고를 받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박 의원이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의 최측근이라는 점에서 검찰수사 향배에 따라서는 그 파장을 가늠키 어렵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안 대표도 큰 상처를 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국민의당은 당초 김수민 의원의 홍보업체인 브랜드호텔로부터 당으로 흘러들어온 돈이 없다며 당 밖에서 일어난 개인적 일탈로 이번 사건을 규정했다. 그러나 김 의원 측에서 허위계약서를 작성한 것은 국민의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진술이 나오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며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김 의원 측에서 왕 부총장의 관여가 있었다는 증언이 나오며, 당 핵심인사들과의 관련성을 부인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세계일보

박지원 원내대표. 연합뉴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김 의원의) 개인 변호사가 당과 상의 없이 의견서를 공개해 버리는 게 어디 있느냐”며 “이제는 (김·박 의원, 왕 부총장이) 각개 전투로 들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내부에서는 이번 사건으로 지역에서 몰매를 맞고 있는 일부 지역구 의원들을 중심으로 김, 박 의원의 의원직 사퇴 등 지도부의 정치적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번 사건에서 당이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자 안 대표를 압박하기 시작한 모양새다. ‘읍참마속론'을 제기하는 의원들은 아직 익명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검찰 수사결과 발표 전후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높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전날 페이스북에서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당헌당규에 따라 엄격히 처리하겠다”며 “국민의당 검찰 수사에 대해 거듭 머리 숙여 사죄를 드린다. 검찰 수사에 협력하며 주시하겠다. 누구를 옹호하고 보호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사과에 소극적이었던 사건 초기와는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진 언급으로, ‘최악의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있음을 내비친 것이다.

김준영·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