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비하인드 뉴스] '경제 할배의 불금 특강'…김종인 간담회 이유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비하인드 뉴스, 오늘(25일)은 정치부 이지은 기자와 함께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오늘은 어떤 소식이 있습니까?

[기자]

첫번째 키워드 보겠습니다. < 경제 할배의 불금 특강 > 이렇게 잡아봤습니다.

어제 오후 5시 45분쯤 기자들에게 알림문자가 하나 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가 브렉시트 관련해서 기자간담회를 한다는 거였습니다.

[앵커]

대표가 직접 간담회를 한다는 건데 어떤 내용이었습니까?

[기자]

저녁 7시부터 한 15분 정도 진행이 됐었던 내용인데요. 브렉시트가 한국 경제에 가져올 파장은 크지 않을 테니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또 정치권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너무 충격적인 반응을 보일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직접 취재한 내용까지 알려줬는데 한번 들어보시죠.

[김종인 대표/더불어민주당 : 리먼브라더스 사태의 그런 충격은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을 것…여기 오기 전에도 (현지 사람과) 통화했는데 놀라는 기색 아니에요.]

[앵커]

경제 전문가다, 이런 걸 좀 부각하고 싶었던 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일단은 언론, 사실 이 시간대에 이렇게 기자간담회를 한다는 것.

[앵커]

금요일 밤에 하는 건 드물죠.

[기자]

이른바 불금이라고 하는데 이 보도를 염두하고 중요한 메시지를 이렇게 알리는 입장에서는 그리 좋은 시간대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한 이유는 좀 두 가지 정도로 보이는데요.

우선 최근 정부 여당에서는 추경 편성에 군불을 지피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브렉시트까지 이제 터지자 추경에 훨씬 더 탄력이 붙을 수 있는 상황이 보이기 때문에 그전에 사전에 이런 흐름을 차단하자라는 이유였던 것으로 보이고요.

[앵커]

이미 어제 정부 여당이 추경 얘기를 꺼냈죠, 기자회견 직전에.

[기자]

맞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김종인 대표가 경제민주화 전도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이 경제 현안에 대해서 구체적인 수치나 사례를 들기로 상당히 유명하잖아요.

이 때문에 이번에도 경제 전문가의 이미지를 좀 부각시키려고 한 게 아니냐 싶습니다.

[앵커]

두번째 키워드를 소개해 주시죠.

[기자]

두번째 키워드 < 8인의 국회 카라스키야 >입니다. 단어가 좀 어렵기는 한데요.

[앵커]

권투선수잖아요.

[기자]

맞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내에 세 번 이상 낙선을 경험한 의원들이 있습니다.

이들의 모임이 바로 카라스키야라는 모임입니다. 이들이 다음 주에 첫 회동을 한다는 소식인데요. 도대체 어떤 모임일까 알아봤습니다.

8인이 김부겸, 김두관, 김영호. 그리고 박재호, 신동근, 전재수, 최인호 이렇게 8명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977년 홍수환 선수가 파나마에서 지옥에서 온 사자라는 별명이.

[앵커]

영상이 나오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카라스키야와 맞붙었었죠. 이 대결에서 홍수환 선수가 이제 네 번 다운당하고 다섯번째 일어나서 KO승으로 이끌었었는데요.

여기서 영감을 얻어서 카라스키야라고 지었다는 설명입니다.

[앵커]

많이 떨어졌던 의원들인데. 4전 5기로 이긴 건 홍수환 선수인데 왜 홍수환 모임이 아니고 카라스키야 모임입니까?

[기자]

저도 그게 궁금해서 멤버 중에 한 사람인 박재호 의원과 통화를 좀 했는데요.

도저히 이길 수 없을 것 같았던 카라스키야를 이긴 홍수환 선수처럼 극복해야 할 대상, 다시 말해서 계파정치나 구태정치, 이런 것들 넘기 힘든 대상을 찾아서 함께 극복하자는 포부를 담았다고 설명을 했습니다.

이들은 어렵게 당선된 만큼 의정활동을 허투루 하지 말자며. 다음 주에 모이기로 했습니다.

[앵커]

내용이 어렵네요. 카라스키야로 지은 이름. 마지막 키워드 볼까요.

[기자]

세번째 키워드입니다. < 높았던 콧대는 어디로 >이렇게 잡아봤는데요.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오늘 트위터에 이런 글을 올렸습니다. 뒤에 보시면 나오는데 "국민의당 검찰 수사에 대해 거듭 머리숙여 사죄드립니다."

안철수 그리고 천정배 대표에 이어서 박 원내대표까지 줄줄이 사과 대열에 합류를 하게 된 건데요.

박 원내대표은 그동안 이런 이야기들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흐름을 좀 볼 수 있는데 당 운영을 검찰 손에 넘기지 않겠다. 또 검찰 수사를 이제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겠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었는데 오늘 SNS에 올린 것과는 비교하면 상당히 온도차가 느껴지는 분위기입니다.

[앵커]

지금 나왔지만 당에서 다들 조심스러운 입장이었는데 박지원 의원만 굉장히 강하게 얘기를 했거든요. 검찰하고 마치 싸우겠다는 입장처럼 보였는데 갑자기 이렇게 낮은 자세로 바뀐 건 어떤 이유입니까?

[기자]

김수민 의원이 리베이트를 받은 의혹과 관련해서 허위 계약서 작성을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이 시켰다고 주장을 했습니다. 검찰이 이 부분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를 하지 않았습니까?

[앵커]

당이 개입했다는 부분이 지금 검찰에서 얘기를 하고 있는 부분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 때문에 이제 검찰의 칼날이 소위 당의 목전까지 오게 된 상황입니다. 당초 당과는 무관하다라고 했던 국민의당으로서는 상당히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내일모레죠.회계책임자로서 또 안철수 대표의 최측근인 박선숙 의원이 검찰에 소환될 예정입니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일단 자세를 낮추고 좀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좌시하지 않겠다 이랬다가 갑자기 바뀔 때는 뭔가 해명이 있어야 되지 않을까요.

[기자]

그렇죠.

[앵커]

정치부 이지은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이지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