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브렉시트> 정부 "파장 예단 못해…금융시장 변동성 커질 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합동점검반, 금융시장 동향·각국 대응 점검

연합뉴스


[연합뉴스TV 제공]


합동점검반, 금융시장 동향·각국 대응 점검

(세종=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정부는 25일 오전 기획재정부 이찬우 차관보 주재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Brexit) 관련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회의를 열었다.

이는 전날 영국 국민투표 결과 브렉시트가 가결됨에 따라 합동점검반을 통해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기재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회의에서는 브렉시트 이후 금융시장 동향과 주요국 대응 현황에 대한 점검이 이뤄졌다.

정부는 "현재로써는 불확실성이 크고, 파장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참석자들은 당초 예상과 다른 투표결과로 인해 글로벌 금융시장이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는 등 시장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평가했다.

주가는 미국(-3.4%), 독일(-6.8%), 영국(-3.2%), 프랑스(-8.0%) 등 대부분의 국가에서 3% 이상 큰 폭으로 하락하며 지난 16일 영국 노동당 조 콕스의원 총격 이후 상승분이 반납되는 모습을 보였다.

그간 강세였던 파운드와 유로화는 약세로, 안전자산인 엔화는 강세로 전환됐다.

위험회피 성향 강화로 주요국 국채금리는 급락했다. 국제유가는 큰 폭으로 내린 반면 금은 안전자산 선호로 값이 크게 올랐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추가 통화완화 가능성을 시사했으며, 주요 7개국(G7)은 과도한 변동성 방지이나 무질서한 환율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한 협조를 재확인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미국 연방준비위원회(연준·Fed)은 필요시 스왑라인을 활용, 달러화 유동성을 공급할 준비가 있다고 언급했다.

브렉시트 여파로 국내 금융시장 역시 출렁였다.

24일 원/달러 환율은 29.7원 상승한 1,179.9원을 기록했으나 장 마감 이후 뉴욕 NDF 시장에서는 6.9원 하락해 1,173.0원이 됐다.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은 전날보다 6bp 오른 61bp였다. 외국인 증권자금은 주식을 590억원 순매도한 반면 채권은 206억원 순매수했다.

정부는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이 공조에 나서는 등 긴밀히 대응하고 있어 국제금융시장 불안이 시간을 두고 점차 완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추가적인 EU 이탈 가능성과 영국의 EU 탈퇴 협상 과정 등 새로운 균형으로 이행하기까지 다양한 변수들이 있어 그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향후 상황 전개에 따른 불확실성이 큰 만큼 관계기관이 높은 경각심을 갖고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관계기관은 국내외 경제·금융시장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체계를 유지하면서 금융기관 유동성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등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금융 변동성이 실물 부문으로 옮아가지 않도록 산업부 1차관을 중심으로 한 실물경제 상황점검반을 가동하는 등 수출 등 동향도 철저히 점검하기로 했다.

정부는 "필요할 경우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에 따라 가용수단을 모두 동원해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계획"이라면서 "합동점검반은 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매일 회의를 열어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d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