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김수민 조사→왕주현 영장청구→박선숙 소환… 속도내는 檢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 수사

[동아일보]
동아일보

심각한 국민의당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선 국회 부의장, 천정배 공동대표, 안 대표, 박지원 원내대표.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검찰이 국민의당 선거 비용 리베이트 수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 왕주현 사무부총장에 대해 24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수민 의원을 소환 조사한 지 하루 만이다. 왕 부총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박선숙 의원(당시 사무총장)이 검찰에 출석하는 27일 오전 10시 반에 열린다.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국민의당과 사건 관련자들 사이엔 폭로와 책임 떠넘기기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

서울서부지검은 이날 4·13총선 과정에서 선거공보물 제작 업체에 리베이트를 요구하고 실제 사용한 선거 비용인 것처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허위 보전 청구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사기 등) 등으로 왕 부총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이 김 의원 소환 조사 하루 만에 왕 부총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왕 부총장, 김 의원과 사전 논의 및 지시한 의혹을 받고 있는 박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구속영장에서 “국민의당 사무부총장 등이 광고, 홍보 전문가들로 선거 홍보 TF팀을 만들어 선거 홍보 업무를 총괄하게 하고 광고업체에 사례비(속칭 리베이트)를 요구해 TF팀에 지급하게 했다”고 밝혔다. 또 “(TF팀에) 리베이트로 지급한 돈까지 실제 사용한 선거 비용인 것처럼 선관위에 3억여 원을 허위 보전 청구해 1억여 원을 당이 보전받았다”고 밝혔다. 그동안 “당과 무관하다”고 해온 국민의당 주장과 달리 이번 사건이 당 차원에서 이뤄졌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 때문에 왕 부총장의 구속영장이 발부될 경우 국민의당은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법원이 영장 청구에 대해 객관적이고 공정히 판단해 달라”는 반응을 내놨다.

당내에선 전날 검찰에 출석한 김 의원의 진술이 왕 부총장 등에게 불리하게 작용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 의원은 “왕 부총장이 브랜드호텔과 TV 광고 대행업체 간 허위 계약서를 묵인하고 브랜드호텔이 받은 돈을 ‘소개 수수료’를 받은 것으로 하라고 지시했다”는 내용이 담긴 변호인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에 대해 당 총무국 관계자는 “사실무근”이라며 “브랜드호텔과 TV 광고 대행업체 사이에서 벌어진 일은 당에서 알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당 법률위원회 관계자는 이날 김 의원을 만나 검찰에서 조사받은 내용에 대해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김도형 기자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채널A 종합뉴스]
[☞오늘의 인기 무료 만화 '빅툰']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