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안보리 "북 미사일 발사, 명백한 결의 위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번째 강력 규탄 언론성명 채택 / “민생은 외면, 긴장만 고조 시켜” / 미 국무부 “성김·최선희 회동 안해”

세계일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하는 내용의 언론 성명을 채택했다.

안보리는 22일(현지시간) 긴급 회의를 열어 북한의 미사일 발사 대책을 협의한 뒤 23일 미국, 중국 등 15개 이사국의 동의를 얻어 언론 성명을 발표했다.

안보리는 성명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안보리 결의를 명백하게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안보리가 북한의 도발로 인해 언론 성명을 채택한 것은 이번이 일곱 번째이다.

안보리는 2006년부터 올해까지 다섯 번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했다. 안보리는 대북제재 결의안을 통해 사거리에 관계없이 모든 종류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했다.

안보리는 성명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북한의 핵무기 운반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도움을 얻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보리는 또 북한 당국이 주민의 민생을 외면한 채 탄도미사일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점을 들어 유감을 표시했다.

안보리는 북한에 결의안 이행을 촉구하고, 상황을 지켜보며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안보리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라 채택한 2270호 결의안의 이행 보고서를 빠른 시일 내에 제출하라고 회원국에 요구했다.

한편 미 국무부는 중국을 방문 중인 미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성김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미국국 부국장과 회동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존 허비 국무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확인했다. 김 대표와 최 부국장은 북핵 6자회담 관련국 정부 대표가 모두 참여한 가운데 지난 21일부터 25일까지 열린 제26차 동북아시아협력대화(NEACD)에 나란히 참석했다.

커비 대변인은 “회동을 검토하거나 계획을 세운 적이 없었고, 북측 대표와 개별적으로 회동할 필요가 없어 만남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커비 대변인은 “우리가 이미 여러 경로로 북한의 행동에 대한 우리의 분명한 시각을 보여줬고, 우리의 대북 메시지는 의심할 여지가 없기 때문에 북측과 회동할 필요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