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해공항 확장은 셀프신공항"…여야, 한목소리로 정부 질타(종합)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토위 전체회의…일부 의원 "정부 결정 존중, 신속한 이행 촉구" 후폭풍 차단 나서기도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조규희 기자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24일 전체회의에선 정부가 동남권신공항을 건설하는 대신 김해공항을 확장키로 한 것을 놓고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대구에 지역구를 둔 주호영 새누리당 의원은 전체회의에서 "대구의 한 신문 1면은 백지였고, 일부 언론의 제목은 '대국민사기극'이라고 했다. 어떤 의원은 '어안이 벙벙'이라고 말했다"고 소개한 뒤 "(국토부는) 지역 민심에 대해 국책사업에 대한 근거없는 불만으로 이해하느냐, 아니면 절차적으로 볼 때 지역민이 납득되는 부분이 있다고 보느냐"라고 꼬집었다.

주 의원은 이어 "2002년부터 2009년까지 6차례 용역결과 김해공항(확장에) 대해 부적합 결정이 내려졌다. 정부 당국자들도 이제는 밀양과 가덕도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한다고 말해왔다"며 "(그런데) 국민들은 전혀 모르는 김해공항 확장으로 발표해 (국민들은)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대구 출신인 정종섭 새누리당 의원은 전체회의에서 "대구·경북 지역 주민들이 그야말로 실망과 분노, 허탈감에 휩싸여 있다. 이 문제를 지역이기주의로 치부해선 안 된다"며 "(당초) 김해공항 확장이 불가하다고 해서 신공항 건설 논의가 시작됐다. 그럼에도 김해공항 확장론을 추가해 이것이 신공항이라고 한다면 국민이 납득하겠느냐"라고 지적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토부는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대안이 있었음에도 그동안 언급을 안한 채 방관자적 태도로 일관해 왔다는 것을 고백했다"며 "어떤 면에서는 수년간 가덕도와 밀양을 지지하는 주민과 지자체간 갈등을 방치하고 조장해 왔는데, 국민들의 당혹감에 대해 어느 누구도 책임도 사과도 하지 않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정부가 김해신공항론을 펴고 있는 데 대해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 '셀프 신공항'이라고 해도 무색하지 않다"며 "국토부가 대통령이 아닌 국민을 먼저 헤아렸다면 이처럼 갈등 관리에 무책임하고 무능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을 것이다. 대통령도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부산이 지역구인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해공항 확장론은 신공항이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명백한 공약 파기"라며 "신공항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해야 하는데, (김해공항 확장은) 오히려 소음민원이 증가하는 매울신 신공항"이라고 성토했다.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은 "장관도, 박근혜 대통령도 주민들이 들끓고 있는 정책적 오류에 대해서 솔직하게 '잘못됐다'고 털어놓고 하면 될 일인데 '승복하라' '사과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여당 일부 의원은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정된 만큼 정부의 결정을 존중하고 사업의 신속한 이행을 촉구하는 등 후폭풍 차단에 주력하기도 했다.

박맹우 새누리당 의원은 "저는 정부가 최선의 선택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예산낭비를 줄이고 지역 균형을 지키는 현명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업도 신속하게 추진돼야겠고 대선 공약 등에 악용되지 않게끔 시작을 빨리해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향후 추진 계획에 만전을 기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박찬우 새누리당 의원도 "현실적으로 국책사업 추진과정을 지켜보면 상당히 많은 사회적 비용을 유발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며 "정부가 많은 고심끝에 최선의 선택을 했다"고 평가했다.

playingjo@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