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유럽 곳곳서 '날벼락'…등산객 사망·어린이 등 40여명 부상(종합3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폴란드 등산객 1명 사망…파리서 생일파티 어린이 등 11명 부상

독일 남서부 축구경기장에서도 30여명 이송…"대기불안정으로 발생"

연합뉴스

번개가 치는 모습…이번 사고와는 무관(AP Photo/Jeff Roberson)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휴일인 28일 유럽 곳곳에 벼락이 떨어져 폴란드 남부에서 1명이 숨지고 프랑스 파리와 독일 남서부 등에서 50명 가까이 다쳤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폴란드 남부에서는 등산을 하던 40대 남성이 벼락에 맞아 숨졌으며 3명이 부상했다고 TVN24등 지역 언론이 전했다. 다른 3명은 부상했다.

또한 AFP통신 등에 따르면 파리 북서부의 인기 도심공원인 몽소공원에서 생일파티를 하던 어린이 8명과 어른 3명이 벼락을 맞았다.

이들은 쾌청한 날씨에 공원에서 생일파티를 하던 중 갑자기 비를 동반한 폭풍이 몰아치자 공원 내 나무 밑으로 몸을 피했다가 사고를 당했다.

부상자 11명 중 6명은 중상을 입었으며 특히 어린이 1명은 심폐소생술을 시행했을 정도로 상태가 심각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피해 아동의 연령은 7∼8세로 파악됐다.

파리 소방당국의 에릭 물랭 대변인은 "사고 당시 우연히 몽소공원 근처 박물관을 찾았던 한 비번 소방대원이 다행히 현장에서 신속히 응급조치를 취한 뒤 소방당국에 연락을 취했다"고 말했다.

독일 남서부 호프스테드텐에서는 어린이 축구경기 중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 떨어져 9∼11세 어린이를 포함 30명 넘게 병원으로 옮겨졌다고 BBC 등 외신이 보도했다.

심판을 보던 40대 남성은 심정지가 일어나 헬기로 긴급 이송됐다. 다른 40대 성인 2명도 중상을 당했다.

나머지는 크게 다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곳에 있던 목격자들은 먹구름 한 점 없이 하늘이 파란 날씨였기에 누구도 벼락이 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한편 파리에서 열린 프랑스오픈 테니스대회에서는 세리나 윌리엄스와 크리스티나 믈라데노비치의 경기가 폭우로 중단됐다.

이날 유럽 곳곳에서 발생한 벼락과 폭우는 넓은 지역에서 대기불안정으로 폭풍이 발달했기 때문이라고 유럽 각국 기상당국은 설명했다.

유럽 북서부를 뒤덮은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상승하다 갑자기 차가워지면서 대기상태가 매우 불안정해져 급속도로 폭풍이 발달했다.

영국 기상청의 클라이브 밀스-힉스 분석관은 "이날 유럽 북서부의 기온은 섭씨 25도 정도로, 벼락을 동반한 폭풍우가 발달하기에 충분한 상태였다"면서 "여름에 유럽에서 이런 현상은 특이하지는 않지만 이날 대기불안정은 평소 때보다 훨씬 넓은 지역에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sim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몽소공원 입구의 소방차 [AP=연합뉴스]



연합뉴스

몽소공원에 놓인 어린이 안경과 옷 [AP=연합뉴스]



연합뉴스

몽소 공원 [AP=연합뉴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