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세부 스탯은 더 놀라운 두산 타선의 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데일리 스타in 정철우 기자]두산은 2016 KBO리그의 절대 1강으로 꼽힌다. 2위권과 승차를 7경기 이상 벌리며 독주를 하고 있다. 약점을 찾는 것이 더 어렵다는 말이 나올만큼 안정적인 전력을 뽐내고 있다.

그러나 두산도 약점은 있다. 선발과 마무리가 강하지만 그 중간 고리는 약하다. 선발과 필승조를 뺀 평균 자책점은 5점을 넘긴다. 결코 강하다고 할 수 없다. 그 공백을 메우는 것이 바로 타력이다.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가진 기량을 끌어내는 타선 덕에 몇 안되는 약점까지 보완할 수 있는 것이다.

두산 타격의 위력은 세부 기록들을 살펴보면 가공할 수준임을 알게 된다. 단순히 팀 타율이 높고 홈런을 많이 쳐서가 아니다. 상황에 딱 맞는 타격을 필요할 때 보여주는 능력이 탁월하다.

우선 이닝을 가리지 않는다. 팀 별로 집중력이 특별히 좋거나 나쁜 이닝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두산은 그런 부분이 없다. 1회부터 9회까지 모든 이닝에서 3할대 이상의 타율을 기록하고 있다.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다.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집중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안경현 SBS스포츠 해설위원은 “두산 타자들은 점수차와 상관 없이 늘 자기 배팅을 한다. 크게 이기고 있거나 지고 어도 다르지 않다. 그러다보면 크게 뒤진 경기서 역전승을 하는 경우가 나온다. 이후 바람을 탈 수 있다. 이닝 별 타율이 좋다는 건 두산이 가진 숨은 힘을 뜻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선수층이 두텁다는 것도 기록이 대변하고 있다. 두산은 대타 타율이 3할4푼3리다. 이 부문 절대 1위다. 9명의 선발 라인업을 짠 뒤에도 뒤를 받힐 수 있는 선수들이 그만큼 많이 남아 있음을 뜻한다.

선두 타자 타율도 1위다. 이닝의 선두 타자가 나와 안타 치고 나갈 확률이 높으면 당연히 점수 낼 기회도 많아진다. 7회 이후 2점차 이내 타율도 3할을 훌쩍 넘으며 1위다. 경기 막판 접전 상황에서도 가장 강한 팀이 두산이라는 뜻이다. 혹 불펜 난조로 경기가 뒤집혀도 다시 뒤집을 수 있는 힘을 지닌 것이 두산 타선이다.

이데일리

편식도 없다. 좌투수나 우투수 타율이 모두 3할이 넘는다. 상대가 표적 선발을 낼 수도 없다. 어차피 다 적응해내기 때문이다. 주자가 있으나 없으나도 가리지 않는다. 없을 때 보다 있을 때 더 집중력을 발휘하며 더 높은 타율을 보이고 있다. 두산이 대량 득점을 만들 수 있는 힘이다.

이데일리

세부 지표들을 살펴봤을 때 가장 희망적인 것은 두산의 상승세가 일시적이지 않을 거란 계산이 나오기 때문이다. 주전과 비주전의 차이가 크지 않고 상황에 따른 타격이 가능한 팀이 결코 쉽게 무너질 리 없다. 당분간은 두산의 독주가 계속될 것이라고 세부지표들은 말하고 있다.

<ⓒ함께 만들고 함께 즐기는 엔터테인먼트 포털 스타in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