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조선의 침몰]"일감이 없다" 올해만 200개 폐업 전망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DSF "전세계 침체기, 일감 1년치도 안남은 조선사 340개"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전세계적으로 조선업황이 침체기에 들어가 올해에만 조선소 200개가 문을 닫을 전망이다. 덴마크의 선박금융기관인 'Danish ship finance'(이하 DSF)는 "현재 수주잔고 중 약 45%가 올해 인도되면 일감이 거의 동나게 될 것"이라며 "일감이 1년 치도 남지 않은 조선소가 340개사이며, 이중 4분의 3이 수주잔고가 없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28일 DSF에 따르면 주문 취소, 납기 연장, 신조선 발주량 감소로 물량이 부족하고 재무구조가 악화 돼 조선소들이 대거 폐업할 것이라 전망했다. DSF는 "중국 조선업이 가지고 있는 주문량 70%가 납기 연장 리스크가 있다"며 "조선업체 중 약 52%가 수주잔량의 90%를 올해 인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조사를 인용해 보고서를 작성한 양형모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우후죽순 생겨난 조선사들의 생산능력이 조정돼 정상화 되는 과정"이라며 "살아남은 조선소들은 앞으로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수주가뭄은 어느 때보다 심각하다. 영국의 조선·해양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1~4월까지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389만 CGT(선박의 무게에 부가가치, 작업 난이도를 고려한 계수를 곱해 산출한 단위)였다. 작년 한해 동안 4463만CGT, 2013년에는 6132만CGT였던 것을 감안하면 크게 줄어든 수치다.

우리나라 조선사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올해 1~4월까지 한국 조선사들은 9척, 20만 CGT를 수주했다. 이 중 빅3의 수주량은 5척이다. 국내 조선소들이 인력감축, 자산매각과 같은 구조조정 안을 제출한 이유도 영업 실적 악화에 수주 절벽까지 겹쳐졌기 때문이다.

한편 STX 조선해양은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자율협약을 시작한지 지난 3년간 4조5000억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됐지만 결국 구조조정이 실패한 셈이다. 경영 정상화를 해야 하는 대우조선해양과 적자 위기에서 벗어나야 하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은 구조조정 강도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처지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