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배기가스 조작 의혹 닛산 "환경부 제재, 요건 못갖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가 소명서 제출…환경부는 제재 그대로 확정할 듯

연합뉴스

환경부 청문 참석한 한국닛산 사장
(세종=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다케히코 기쿠치 한국닛산 사장이 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에서 열린 '제작차 인증 취소 등에 관한 청문'에 참석한 뒤 청사를 나서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캐시카이' 배기가스 조작 파문에 휩싸인 한국닛산이 최근 정부에 관련 혐의를 또다시 강력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한국닛산이 제출한 소명서에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새로운 내용이 없으면 이미 예고한 제재를 그대로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28일 정부와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한국닛산은 지난 26일 캐시카이에 대한 추가 해명 자료를 정부에 제출하고 입장을 설명했다.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청문회에는 다케히코 기쿠치 한국닛산 사장과 히라이 도시히로 닛산 파워트레인 기술개발본부 상무 등이 참석했다.

닛산은 이날 제출한 소명 자료에서 "캐시카이 배출가스 조작을 하지 않았다"고 거듭 밝히면서 "닛산이 제출한 배기가스량은 법적으로 인정받은 정당한 것"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환경부의 법적 제재는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6일 환경부는 작년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국내 판매된 디젤차 20개 차종을 조사한 결과 한국닛산이 수입 판매한 캐시카이에 배출가스를 불법 조작하는 임의 설정을 한 것으로 판단했다면서 한국닛산 측에 10일간의 소명 기간을 줬다.

당시 환경부는 다케히코 기쿠치 한국닛산 사장을 제작차 배출허용기준 위반과 제작차 인증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형사 고발하기로 했다. 또한 캐시카이에 대해 판매정지 명령을 내렸으며 리콜명령·인증취소를 진행하고 과징금 3억3천만원을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국닛산은 환경부 발표 당일 곧바로 입장 자료를 내고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한 바 있다.

한국닛산의 추가 소명서 제출과 관련해 환경부는 곧바로 소명서 검토에 착수했으며 가급적 빨리 검토를 끝마치고 결론을 낼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건과 비슷한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다"면서 "새로운 상황이 없으면 (이미 예고한) 법적 제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캐시카이는 르노닛산그룹 닛산자동차가 제조한 차량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 11일까지 국내에서 814대가 팔렸으며, 국내 소유주들은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회장과 다케히코 기쿠치 한국닛산 대표 등을 대상으로 부당이득 반환 청구 소송을 준비 중이다.

yjkim8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연합뉴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