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SPP도 매각 불발 위기에…중소 조선사 '바람 앞 등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어제(25일) STX조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거란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STX는 그런데 시작에 불과해 보입니다. STX뿐만 아니라 SPP나 성동, 대선 같은 중소 조선사들 역시 줄줄이 백천간두에 섰습니다.

이새누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조선업 침체로 7년째 채권단 관리를 받고 있는 업계 6위 SPP조선.

지난해 조선사 중 유일하게 흑자로 돌아서며 회생의 불씨를 이어가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이 회사를 사들이기로 했던 곳이 추가 부실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면서 매각작업이 불발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이 회사에는 수출입은행이 약 1조 원, 우리은행이 2500억 원의 대출과 보증을 물려 있습니다.

이번 매각 작업이 불발될 경우, 결국 청산될 수 밖에 없을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수출입은행 등에서 6년간 2조5000억 원을 수혈받은 경남 통영의 성동조선 역시, 이달 말 법정관리 여부가 결정됩니다.

부산에 있는 대선조선은 자산을 매각해 몸집을 1/3로 줄인 뒤, 관광선만 만드는 소형 조선사로 축소될 전망입니다.

정부와 채권단이 조선업의 구조조정을 미루는 사이 중소조선사들 역시 돈은 돈대로 들어갔지만 줄줄이 파산 위기에 내몰려 있습니다.

이새누리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