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반기문 "北과 대화를 향한 길 다시 찾아야 할 것"(종합)

댓글 2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주포럼 기조연설서 "北, 도발중단하고 국제의무 준수로 돌아와야"

"총장으로서 기여할 것…안보리 결의 온전하게 실시될 때 비핵화 촉진"

연합뉴스

기조연설하는 반기문 총장
기조연설하는 반기문 총장 (서귀포=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26일 오전 서귀포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1회 제주포럼 개회식에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jihopark@yna.co.kr


(서울·서귀포=연합뉴스) 이귀원 김효정 기자 = 방한 중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6일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을 강조하면서도 대화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제기했다.

반 총장은 이날 제주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주포럼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우리는 (북한과의) 대화를 향한 길을 다시 찾아야 할 것"이라면서 "저는 북한에 더 이상 도발을 중단하고 국제적 의무를 준수하는 방향으로 돌아올 것을 촉구하고 싶다"고 밝혔다.

반 총장은 "한반도에서 갈등이 고조되면 동북아, 그 너머 지역까지 어둠의 그림자가 깔릴 수 있다"면서 "저는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개인적으로도 어떤 방식으로든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여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는 여건이 되면 그동안 추진해오던 방북을 통해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는 전날 관훈클럽 간담회에서도 "(북한과) 고위급 간에 대화채널을 열고 있다"면서 "남북간 대화채널 유지해온 것은 제가 유일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 기회가 되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남북 간 우호적 관계는 평화를 영구화시키는 데 있어 전체 지역에서도 대단히 중요한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의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 필요성도 잊지 않았다.

반 총장은 "북한은 최근 대단히 우려스러운 행동을 취한 바 있다"면서 "국제사회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대응했고, 안보리 결의 2270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제재를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반 총장은 "(안보리) 결의가 온전하게 실시(이행) 됐을 때 한반도 비핵화가 촉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전 세계는 단호한 입장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반 총장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북한의 안보에도 저해될 뿐 아니라 북한 주민들에게도 상처만 입힐 뿐"이라면서 "북한의 군사비 지출은 대단히 높은 수준이지만 북한의 어린이들은 필요한 것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고, 인권을 체계적으로 침해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날 관훈클럽 간담회에서 대권 도전 의사를 강력히 시사했던 반 총장은 이날 제주포럼 기조연설에서는 대선 출마 여부와 관련한 언급은 일절 하지 않았다.

lkw777@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