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마취, 수면제 먹이고 비행…처참한 동물 밀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고교생 OOO (익명)

요즘 강아지 공장에다가 각종 동물학대 뉴스까지…. 동물들의 수난사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런 와중에 경기도 고양시에서 국제멸종 위기종인 비단원숭이를 밀반입한 분양업체가 경찰에 적발됐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점은 경찰의 수사에 결정적인 제보를 한 주인공이 바로 고등학생이었다는 사실입니다. 준 전문가 수준의 동물 지식으로 이번 동물 밀반입 사건을 해결했다고 해서 지금 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오늘 화제인터뷰에서 이 주인공, 고등학생 직접 연결하죠. 익명으로 연결합니다. 학생 나와계세요?

◆ 고교생>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안녕하세요. 처음에 그 비단 원숭이 업체를 어떻게 알게 된 건가요?

◆ 고교생> 동네 주변에 분양업체가 있길래 그냥 일반 분양업체라고 생각을 했죠.

◇ 김현정> 그런데 들어가 보니 뭔가 낌새가 이상하던가요?

◆ 고교생> 네. (업체에 있는) 앵무새도 좀 이상하고, 또한 상태도 안 좋고요. 깃털 상태가 좀 부실하거나 눈 상태도 맑지도 않고, 건강상태가 부실했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거기에 앵무새만 있는 건 아니고, 비단원숭이도 있고 거북이도 있고 다양한 것들이 있었던 거에요?

◆ 고교생> 그런데 비단원숭이는 제가 못 봤고요.

노컷뉴스

국내에 밀반입돼 유통될뻔한 멸종위기종 커먼마모셋(일명 '비단원숭이'). (사진=고양경찰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어떤 것들을 보셨어요?

◆ 고교생> 앵무새하고요. 또 설가타 거북이하고, 동물원 가면 대형 거북이 있잖아요. 그 거북이 하고 도마뱀, 고양이, 여러 가지 있었어요.

◇ 김현정> 그런 걸 키우는 현장은 어땠습니까? 환경은?

◆ 고교생> 먹이도 급여가 제대로 안 되있었고, 또 물이 고여있거나 썩어있었고요.

◇ 김현정> 그 얘기를 들으니까 갑자기 궁금해지는 게, 원숭이니 거북이니 앵무새니, 대형 거북이, 앵무새도 수 십 마리, 이런 것들을 어떻게 안 들키고 비행기로 밀수를 할 수 있습니까? 소리도 날 테고 얘네들이 움직일 텐데요.

◆ 고교생> 많이 대량으로 가져와서 가방에 구부려 넣든지, 뱀이나 거북이 도마뱀 같은 경우는 상자에다가 여러 마리를 구겨서 넣거나.

◇ 김현정> 엑스레이를 통과해야 되잖아요, X-레이를?

◆ 고교생> 엄격하지 않아서 쉽대요.

◇ 김현정> 뭔가 불법이라든지 어떤 식으로든 통과가 되고. 그런데 원숭이 같은 경우에는 크고 소리도 내고 하지않나요?

◆ 고교생> 예전 과거 밀수를 보면 마취하고 수면제를 먹여오고 좁은 공간에서 숨도 못 쉴 정도로 밀수를 해 오고, 되게 잔인한 방법으로 가져오는 거죠. 또한 그 원숭이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엄마, 아빠 부모 개체를 죽여야 한대요.

◇ 김현정> 왜요?

◆ 고교생> 긴팔원숭이 같은 경우에는 같이 있으면 공격당할 수 있기 때문에요. 모성이 강하거든요. 그래서 엄마를 먼저 죽이고 그리고 새끼를 포획하는 거죠.

◇ 김현정> 잔인하네요. 또 데려올 때도 마취를 하거나 수면제를 먹여서 갖고 온다, 비행기를 태워서? 팔 다친 앵무새 아까 이야기를 했는데 아예 죽는 경우도 있겠어요, 더러는?

◆ 고교생> 10마리를 밀수해 오면 한…. 한 두 마리만 사는 거죠.

◇ 김현정> 그런데 고등학생인데 어떻게 이렇게 많은 지식을 알고, 지식을 갖고 있습니까?

◆ 고교생> 그냥 어릴 때부터 관심이 많았어요. 과천에 살아서요.

◇ 김현정> 과천 동물원이 있어서요. (웃음) 그런데 이게 문제가 심각하구나 생각을 했더라도 신고까지 하는 건 쉬운 게 아닌데 어떻게 결심을 했어요?

◆ 고교생> 여기를 하기 전에도 예전에도 많이 했거든요, 제보를요.

◇ 김현정> 이번 일 전에도 이런 제보를 많이 했어요? 불법업체를 잡아서? 용감한 학생입니다. 어른들이 이렇게 밀거래하는 모습을 보고 우리 학생이 실망도 많이 했을 것 같은데요.

◆ 고교생> 실망보다는 화가 좀 많이 났어요.

◇ 김현정> 그런 어른들한테 따끔하게 한 마디 하시죠.

◆ 고교생> 걔네들이 어떤 생각을 할지 잘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사람들은 즐거운데 걔네들은 지옥 같을 거에요. 돈만 챙기지 생명은 챙기지 않기 때문에요. 결과는 결국 죽음, 방치로 몰려서 폐사하기 때문에 이런 거래를 절대 하지 말아주셨으면 해요.

◇ 김현정> 동물보다 못한 어른들 정신 차렸으면 좋겠습니다. 장한 일 했고요. 오늘 인터뷰 고맙습니다.

◆ 고교생> 감사합니다.

◇ 김현정> 고등학생입니다. 동물을 밀수해서 불법으로 거래하는 업체를 제보한 용감한 학생 만났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