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한수진의 SBS 전망대] 치아를 망치는 음식들…오적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대담 : 김문호 한의사

▷ 한수진/사회자:

예로부터 튼튼한 치아는 오복 중에 하나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치아 관리가 중요한데요. 오늘은 이 얘기 좀 나눠보겠습니다. 김문호 한의사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십니까.

▶ 김문호 한의사: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비가 추적추적 오네요.

▷ 한수진/사회자:

그렇군요.

▶ 김문호 한의사:

감기 들기 딱 좋은 날씨입니다.

▷ 한수진/사회자:

우산 챙기셔야겠어요. 나가시는 분들은. 옛 부터 치아 오복 중에 하나라고 했는데 이거 맞는 말이죠.

▶ 김문호 한의사:

한의학에서는 치아를 심 기능 계통에 속한다고 보고 있고요. 심 기능 계통 얘기하면 보통 신장 말씀하시는데 신장이라기보다는 우리 몸의 골수를 생성하고 뇌수를 생성하고 또 우리의 체력 저장성을 저장하는 기관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심 기능 계통의 정기가 약해지면 치아도 약해지고요. 심 기능 계통의 정기가 왕성해지면 어린아이들처럼 치아가 새하얗고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 한수진/사회자:

심 기능이 신장 쪽 말씀하시는 거예요?

▶ 김문호 한의사:



▷ 한수진/사회자:

그러면 그쪽 신장 쪽 건강과 직결된다. 이렇게 볼 수도 있겠네요?

▶ 김문호 한의사:

네 그렇습니다. 신장하고도 연관이 있고 신장하고 관련이 없을 수도 있는데요. 일단 체력 저장성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체력을 만들거나 골수를 만들거나 그런 치아도 뼈이기 때문에 골수 이런 쪽으로 생각하시면 되고요. 치아를 망치는 5가지 음식 습관이 있습니다. 과일 주스, 씹어 먹는 비타민, 양념 소스, 말린 과일, 와인 크게 5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 한수진/사회자:

과일 주스는 좋지 않을 것 같아요, 확실히. 당분이 많잖아요?

▶ 김문호 한의사:

그렇습니다. 탄산이 치아에 안 좋다는 건 다 아시죠. 그런데 이상하다 건강에 좋으려고 주스를 갈아 마시는데 왜 치아에 안 좋다고 말씀하시는 거냐 이렇게 반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스를 갈아 마시더라도 과일에 당분이 많지 않습니까.

이 당분들이 치아들 사이에 끼기도 하고 치아 뿌리, 치근 또는 치은이라고도 하는데 치아 뿌리에 박혀서 박테리아를 증식시키기도 하고요. 미국의 건강의료정보사이트 헬스닷컴에서도 이런 얘기를 다뤘었는데요. 우리가 과일 주스를 먹고 나면 바로 또 양치를 하지 않습니까. 찜찜하니까.

이런 걸 피하셔야 할 것 같아요. 과일주스를 드시게 되면 과일에 산성이 높기 때문에 치아 표면을 부식시킬 수 있게 약간 일시적으로 뜨게 만듭니다. 그 상태에서 양치를 하시게 되면 치아에 홈이 많이 파이고 치아에 안 좋은 흠이 생기면서 그 꺼칠꺼칠한 홈에 박테리아 붙어서 서식할 수 있는 서식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거든요.

▷ 한수진/사회자:

또 그렇게 되는군요.

▶ 김문호 한의사:

그렇죠. 커피를 드시고 나서도 양치질 1시간 정도 하지 말라고 하지 않습니까. 커피도 강한 산성도가 일부 있어서 치아 표면을 부식을 시켜서 약간 거칠거칠하게 만드는 게 그 거칠거칠한 표면에 박테리아가 붙어서 살 수 있는 환경 때문에 과일 주스나 커피 콜라 드시고 나서는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양치를 자제하셔야 되고요. 두 번째 비타민 많이들 드시지 않습니까.

▷ 한수진/사회자:

이것도 조심해야 돼요?

▶ 김문호 한의사:

네. 우리가 요즘에 물에 타먹는 비타민이 있죠. 넣으면 확 올라오는 탄산가스 올라오는 비타민. 가장 치아에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건강에는 좋을 수 있지만. 탄산가스가 발생하면서 탄산가스가 또 치아 표면에 약간의 흠을 만들 수가 있고요. 또 비타민이 씹어 먹는 비타민은 당분이 같이 있습니다.

결착을 시키기 위해서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 그런 것들이 치아 틀 사이에 끼어서 충치를 만들 수 있으니까 가능하시면 그냥 비타민은 넘기는 비타민 있죠. 삼키는 비타민 그런 쪽으로 드시는 게 좋고요. 또 양념 소스라든지 말린 과일 있지 않습니까.

이런 것들이 치아 틀 사이에 끼면서 충치를 만든다든지 섬유질과 함께 당분이 끼어서 치아 사이에 오래 머물게 됩니다. 그래서 양치를 해도 잘 빠져나오지 않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주의하실 필요가 있고요. 마지막으로 레드 와인은 치아의 색깔을 바꾸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심하실 필요가 있겠죠.

▷ 한수진/사회자:

그런데 음식들 주의해야 하지만 특히 치아 배열 이게 중요하다면서요?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문호 한의사:

그렇습니다. 치아 배열과 턱관절 건강이 중요한데요. 치아 배열이 어긋나거나 턱관절이 어긋나게 되면 뇌에서 내려오는 신경전달이 턱관절을 통해서 온 몸에 다 내려오거든요. 한의학적으로도 모든 경락이 모여서 흩어지는 것을 턱관절 치아 부근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구강의 청결이라든지 턱관절의 교합을 조심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 한수진/사회자:

오늘은 치아 건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기까지 들어야겠네요. 잘 들었습니다.

▶ 김문호 한의사:

감사합니다.

▷ 한수진/사회자:

지금까지 김문호 한의사였습니다.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