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손학규-박원순-안희정, 대권 시동?…범상치 않은 행보·조짐들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손학규 '칩거모드' 벗어나 대외 활동 활발해

박원순 광주 방문해 대학 강연, 청년단체 간담회 가져

안희정 충남도지사 연임하며 실수 없이 충청 지지기반 다져와

뉴스1

(서울=뉴스1) 조규희 기자 = 20대 국회가 개원을 앞둔 가운데 잠재적 야권 대선 주자들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각 분야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 인물일수록 주목도는 높아진다.

4·13 총선 결과 16년만에 여소야대가 됐고 3당체제라는 정치지형 변화에서 대권 주자들은 빠른 셈법으로 대권 가도를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

야권의 잠룡으로 거론되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오는 12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호남의 심장 광주를 찾는다.

총선 직후 호남참패의 원인을 두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한 책임론 공방이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불거질 때 광주를 방문하는 것이라 눈길을 모은다.

총선 과정에서 호남 민심을 다독이기 위해 대선 불출마까지 언급한 문 전 대표와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직 수락 후부터 광주를 찾은 김 대표의 행보는 이번 총선에서 신통한 효과를 내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박 시장은 광주를 방문해 국립 5·18민주묘지 참배, 지역 언론인 오찬, 대학교 강연 및 청년단체 간담회 등 다양한 일정을 소화한다.

"2~3년전에도 광주에 갔었다. 며칠전에는 인천에서도 강연을 했다"며 확대해석을 자제하는 박 시장의 말과 다르게 일정만 놓고 보면 김·문 두 전현직 대표가 총선에서 민심을 얻으려했던 일정과 다르지 않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학규 전 더민주 상임고문의 경우 8~9월 정계복귀설이 정가에서 회자되고 있다. 시기적으로 더민주 전당대회 개최 시기와 맞물려 있어 김 대표가 대표직을 내려놓으며 손 전 고문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김 대표와 손 전 고문의 관계가 괜찮는다는 정가의 대체적인 평가이다. 총선 당시에도 김 대표는 공개적으로 '도와달라'는 메시지를 손 전 고문에게 전했다.

아울러 김 대표의 2기 비대위원 구성을 봐도 손학규계로 분류되는 인사(양승조·이개호·이춘석·김영춘 당선자)가 대거 포함됐다.

일각에서는 손 전 고문이 2008년 칩거에 들어간 뒤 2년 뒤인 2010년 정계 복귀한 전례를 들며 2014년 7·30 재보궐 참패 후 정계은퇴를 선언한 지 2년 되는 올해 8~9월을 정계 복귀 시점으로 보기도 한다.

또 한명의 야권 잠룡으로 거론되는 안희정 충남지사의 경우 탄탄한 지역기반을 다져왔다.

대선이든 총선이든 충청은 요충지다. '중원에서 이겨야 선거에서 승리한다'는 어록은 정가의 진리다.

이 곳에서 안 지사는 제5회 지방선거에 이어 제6회 지방선거에서도 승리해 연임중이다. 전통적으로 보수 여당의 색채가 강한 곳으로 불리는 만큼 안 지사의 연임은 의미가 있다.

아울러 문 전 대표의 지원 사격도 있다. 4·13 선거기간 중 충청을 찾은 문 전 대표는 "대전·충청에서 더민주 (총선) 후보를 뽑아야 안희정 충남지사가 내년 대선에서 가장 강력한 후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번 총선에서 더민주는 충청지역에서 예상외로 선전했다.

한편 확실한 야권의 대권주자가 되려면 정치권의 지지세력 확보도 중요한 요소다.

20대 국회에서 손학규계·안희정계로 불리는 인사가 대거 입성했다. 세(勢)로 봤을 때 손학규계가 20여명으로 가장 많다. 안희정계는 19대 국회에 비해 약진했다. 반면 박원순계로 불리는 인사는 1명 뿐이다.

하지만 세력 결집은 야권 통합 및 여론 지지율 등 변수가 많아 유동적이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playingjo@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