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36년 만의 당 대회 오늘 개막…김정은 개회사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 때 정책노선 제시할 듯

김정은 우상화 주력…당 규약에 '핵보유' 명시 가능성

연합뉴스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김정은 시대'의 선포를 공식화하는 북한의 제7차 노동당 대회가 6일 개막한다.

36년 만에 개최되는 이번 당 대회는 평양 소재 4·25 문화회관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개회사로 시작해 9일께 폐막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제1위원장은 이날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를 통해 지난 당 대회 이후 김일성·김정일의 업적을 칭송하고 자신의 집권기 치적을 과시하는 한편, 김정은 시대의 정책노선을 분명히 밝힐 것으로 보인다.

1980년 10월 같은 장소에서 열린 6차 당 대회 때 당시 김일성 주석도 당 중앙위 사업총화 보고를 통해 1970년 5차 당 대회 이후 10년간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5~6시간 동안 3천여 명의 당 대표자들에게 보고했다.

당 대회 2일 차에는 당 중앙검사위원회 사업총화 보고와 당규약 개정 토의, 결정서 채택이, 3일 차에는 당 중앙위원회 위원 및 후보위원, 당 중앙검사위원회 위원 선거와 폐회사가 각각 차례로 진행될 것으로 통일부는 추정했다.

군중대회나 부대행사가 열리는 날에는 당 대회 공식회의가 개최되지 않는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당 대회기간은 3~4일로 예상된다.

북한은 당 대회기간 김 제1위원장 우상화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은 36년 만에 개최되는 7차 당 대회를 통해 김정은을 김일성·김정일 수준까지 격상시킬 것"이라며 당 대회를 계기로 김 제1위원장에 대한 우상화가 본격화할 것임을 시사했다.

김 제1위원장 우상화는 북한식 유일영도체제의 확립과 장기 집권 토대 마련이라는 포석도 있다.

올해 들어 북한이 4차 핵실험(1월 6일)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2월 7일)를 단행했다는 점에서 김 제1위원장은 이번 당 대회에서 핵-경제 병진노선을 더욱 확고히 할 전망이다.

2012년 헌법에 핵보유국임을 명문화한데 이어 이번에는 노동당 규약에도 핵보유국을 명시할 가능성도 있다.

당 대회 마지막 날 당 중앙위 전원회의를 거쳐 결정되는 정치국 상무위원과 위원, 후보위원, 중앙당 비서 등의 인사에선 대대적인 세대교체가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앞서 북한은 작년 10월 30일 당 중앙위 정치국 결정서 '조선노동당 제7차 대회를 소집할 데 대하여'를 통해 올해 5월 초 당 대회 개최를 발표했다.

지난달 시·군 당대표회와 도·직할시 당대표회 등을 거쳐 선발된 3천여 명으로 추정되는 당 대표자들은 이달 1일 평양에 집결해 당 대회 참가 준비를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hoju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노동당 대회 위해 꽃단장 된 평양 거리
노동당 대회 위해 꽃단장 된 평양 거리 (평양 AP=연합뉴스) 36년만에 열리는 북한 제7차 노동당 대회를 위해 평양거리가 말끔히 단장됐다. 사진은 개막을 하루 앞둔 5일(현지시간) 대회 개최를 알리는 입간판이 설치된 꽃단장 거리를 주민들이 걸어가고 있는 모습. ymarshal@yna.co.kr



연합뉴스

노동당기로 장식된 北 노동당 대회장 4·25문화회관
노동당기로 장식된 北 노동당 대회장 4·25문화회관 (평양 AP=연합뉴스) 36년만에 열리는 북한 제7차 노동당 대회 개막일인 6일(현지시간) 대회장인 평양 4·25문화회관이 노동당기로 장식된 가운데 주민들이 우산을 들고 주위를 지나고 있다. ymarshal@yna.co.kr



연합뉴스

36년만의 노동당 대회 열리는 북한 평양 시내
36년만의 노동당 대회 열리는 북한 평양 시내 (평양 교도=연합뉴스) '김정은 시대'의 선포를 공식화하는 북한의 제7차 노동당 대회가 6일 개막한다. 사진은 이날 오전 평양 시내. ymarshal@yna.co.kr



연합뉴스

노동당 대회 축하공연 앞둔 김일성광장 표정
노동당 대회 축하공연 앞둔 김일성광장 표정 (평양 AP=연합뉴스) 36년만에 열리는 북한 제7차 노동당 대회 개막일인 6일(현지시간) 당대회 개최 축하 공연이 벌어질 평양 김일성광장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꽃다발을 들고 기다리고 있다. ymarshal@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