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초중고생 자살, 첫 연간 100명 이하로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작년 93명… 정부 예방대책 효과

교육당국-병원-복지사 등 연계… 위험군 학생 맞춤 상담-심리치료

중학생 3년새 절반으로 줄어

[동아일보]
동아일보

꽃 같은 나이에 어린 학생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일이 줄어들고 있다.

5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초중고교생 자살자는 93명으로 집계됐다. 연간 학생 자살자가 100명 이하로 떨어진 것은 교육부가 2008년 전국 시도교육청을 통해 학생 자살 현황 조사를 시작한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부가 본격적으로 학생 자살 통계를 관리하기 시작한 이후 가장 적은 수”라며 “2007년 이전에 사안보고나 사건기록 등을 활용해 추산한 관련 통계에도 연간 100명 이하는 없다”고 말했다.

○ 2009년 학교폭력 가정불화로 202명 자살

2000년대 학교폭력, 가정불화나 우울증 등으로 청소년의 자살이 늘어나면서 2009년 초중고교생 자살자는 202명까지 치솟았다. 그러나 2010년대 들어 학생 자살은 줄어드는 추세다. 2011년 150명이던 학생 자살자는 2012년 139명, 2013년 123명, 2014년 118명으로 감소했다. 지난해 교육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 관련 부처가 합동으로 ‘학생 자살 예방대책’을 적극 추진하면서 2015년 학생 자살자는 전년 대비 25명(22%)이 줄었다.

특히 중학생 자살은 2012년 48명에서 계속 감소해 2015년(25명)에 약 절반으로 줄었다. 고교생 자살자는 2014년까지는 매년 80명이 넘었으나 지난해에는 65명으로 감소했다.

이에 대해 일선 학교에서는 교육당국이 자살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정책이 효과를 낸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에는 학교와 교육청 모두 학생의 우울 증상이나 자살 시도를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하고, 실제 자살이 발생하면 숨기고 쉬쉬하며 덮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최근에는 교육당국이 사전에 자살 위험군 학생을 찾아내고, 전문가와 연계해 맞춤형 상담이나 치료를 진행하는 시스템이 자리 잡고 있다. 각 교육청은 매년 4월 초중고교에서 실시하는 학생정서·행동 특성검사 결과 자살 위험이 포착되는 등 정신건강 관심군으로 분류된 학생에 대해 맞춤형 대응 관리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 부처 협업 맞춤형 대응 관리 체제 효과


자살 또는 자살 시도가 발생한 학교로 직접 전문가가 찾아가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을 돕는다. 일례로 지난해 A고교 학생이 가정불화로 자살을 시도하자 관할 교육청, 지역 거점 국립대 병원, 관할 보건소와 위(Wee)센터 담당자가 위기대응팀을 꾸려 사후 관리에 나섰다.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로 구성된 병원 담당자들은 자살을 시도한 학생뿐만 아니라 해당 학생의 친구 및 같은 반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일주일간 맞춤형 상담을 실시했다. 또 가족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심리 치료를 한 결과 해당 학생은 학교로 복귀해 정상적인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경찰청과 복지부는 중앙자살심리부검센터와 연계해 지난해 학생 자살자 4명에 대한 심리 부검을 실시했다.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자살 예방 정책을 만들기 위해서다. 교육부는 올해 학생정서·행동 특성검사에서 자살 위험의 변별력을 높일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해 내년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생 자살을 줄이기 위해 치료 프로그램과 지역사회 연계 기관을 늘려가고 있지만 학생 자살의 원인은 복합적인 특성이 있는 만큼 전 사회의 유기적인 대응이 중요하다”면서 “특히 학부모들의 인식 부족으로 자살 고위험군 자녀의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어 법적으로 치료 참여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채널A 종합뉴스]
[☞오늘의 인기 무료 만화 '빅툰']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