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옥시 보고서' 뇌물 혐의 교수…용역비 유용 포착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최인수 기자

노컷뉴스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사진=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금품을 받고 옥시에 유리한 보고서를 써준 혐의가 있는 서울대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 방침을 세우고 이틀째 조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은 서울대 조 모 교수를 상대로 실험보고서를 작성한 경위와 함께 연구용역비, 개인계좌로 받은 돈의 대가성 등을 집중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조 교수와 주변 계좌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옥시 측으로부터 받은 연구용역비 2억5천만 원 가운데 일부를 조 교수가 개인적으로 사용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구용역비는 규정상 서울대 법인계좌로 입금되는데, 검찰은 조 교수가 이를 학교 측에 청구하면서 용도를 허위로 기재해 유용한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조 교수가 수천만 원을 개인계좌로 받은 경위도 캐묻고 있다.

앞서 검찰은 전날 조 교수의 연구실과 호서대 유 모 교수 연구실,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실험 일지와 연구 자료 등을 확보했으며, 조 교수를 긴급 체포했다.

옥시 측의 의뢰를 받은 두 교수는 '가습기 살균제와 폐 손상 사이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써줬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통해 두 교수가 옥시 측에 유리한 보고서를 써주는 과정에서 실험 과정을 임의로 통제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늦어도 6일 오전까지는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조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이어 조만간 유 교수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