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더민주, 가습기 사태 특위 구성…청문회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1일 국회 환노위 가습기 사태 현안보고

더불어민주당이 4일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태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추진키로 하고, 이 사건 진상규명 및 생활용품 안전 제도개선 특위를 구성했다. 더민주는 비대위 회의에서 이런 방침을 정하고, 특위 위원장에 양승조 비대위원, 간사에 이언주 조직본부장을 임명했다. 이재경 대변인은 “국회차원에서 청문회 등을 통해 진상규명을 한 이후 피해자 구제와 재발방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종인 더민주 대표도 지난달 27일 “가습기 살균제 특별법 제정을 대대적으로 검토하겠다”며 “필요하면 청문회를 통한 사건 진상규명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이와 별도로 오는 11일 윤성규 환경부 장관을 출석시켜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태에 대한 환경부 현안보고를 받기로 했다. 또한 정부와 새누리당은 8일 당정 협의를 열어 이번 사건 피해자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키로 해 국회 차원의 사건 논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하지만 검찰 수사와 별개로 국회 차원에서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가 진행될 지 여부는 국민의당의 선택이 변수가 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더민주와 달리 검찰 수사 이후 청문회 개최를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옥시(문제) 같은 것은 3당이 다 공분하고 있다”면서 “3당이 협력해서 해나갈 것”이라는 입장만 밝혔다.

정민승 기자 mj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