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지난해 중동·북아프리카 3명 중 1명 "뇌물 줘봤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강지혜 기자 = 중동·북아프리카 성인 3명 중 1명이 지난 1년새 뇌물을 한 번이라도 준 경험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중 대다수는 국가가 제공하는 공공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뒷돈을 줘야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제투명성기구는 3일(현지시간) 보고서를 내고 중동·북아프리카 아랍 9개국의 부패 지수가 전반적으로 상승했다며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국제투명성기구의 현황 조사는 전 세계 부패 실태를 파악하는 지표로 쓰인다. 이번에는 2014년 9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알제리와 이집트, 요르단, 레바논, 모로코, 팔레스타인, 수단, 튀니지, 예멘 국적 1만797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 기간 동안 뇌물을 줘본 적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30%로 집계됐다. 각 나라의 실제 인구에 비례해 계산하면 아랍 9개국 5000만여 명이 뒷돈을 준 경험을 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예멘의 경우 응답률이 77%에 달해 가장 부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집트(50%)와 수단(48%), 모로코(48%)는 응답률이 절반에 달했다.

이들은 일상적인 공공 서비스를 이용할 때 뒷돈을 광범위하게 주고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는 공립학교와 국립 병원·치과, 전력 시설, 경찰, 법원 등이 포함됐다.

법원에 뒷돈을 준 적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31%로 가장 높았다. 경찰에 뇌물을 줘본 적이 있는 사람은 전체 응답자의 27%를 차지했다. 서류·허가증을 떼거나 국립 병원·치과에서 치료를 받을 때 뒷돈을 줬다는 응답률은 각각 23%, 20%였다. 집 주인이나 학교에 뇌물을 줬다는 사람은 각각 18%, 13%로 비교적 적었다.

가장 부패된 집단은 세무공무원, 국회의원, 정부 관료가 공동 1위로 꼽혔다. 이들 세 집단이 '대부분' 혹은 '모두' 부패됐다고 응답한 비율은 각각 45%로 집계됐다. 지방 공무원·의원과 기업 경영진이 각각 40%를 얻어 그 뒤를 이었다.

지난 한 해 동안 부패가 심해졌다고 느낀 응답자는 61%로 절반을 넘었다. 특히 레바논에서는 1년새 부패 행위가 늘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92%로 가장 높았다. 예멘(84%), 요르단(75%), 팔레스타인(70%)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연령대별로는 18~34세 성인이 뇌물을 준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중 33%가 뒷돈을 줘 본 적 있다고 응답했다. 35~54세 성인 응답률도 30%로 비슷했다. 55세 이상 성인은 22%로 비교적 낮았다.

부패 정도가 비슷한 수준이라고 응답한 비율과 부패가 개선됐다고 대답한 비율은 각각 19%, 15%에 그쳤다.

정부가 부패 척결 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응답률은 68%였다. 정부가 부패를 없애는 데 앞장서고 있다는 응답률은 26%로 낮았다.

jhk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