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류준열 출연 확정 ‘택시운전사’, 무슨 내용?…5·18 광주 참상 알린 ‘푸른 눈의 목격자’ 힌츠페터 재조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닷컴]
동아일보

사진=위르겐 힌츠페터/동아일보 DB


배우 류준열(30)이 1980년 5월 광주의 참상을 세계에 알린 독일 언론인 고(故) 위르겐 힌츠페터 씨를 소재로 한 영화 ‘택시운전사’ 출연을 확정하면서, 힌츠페터 씨에 대해 관심이 쏠렸다.

1980년 5·18 당시 광주의 참상을 영상에 담아 전 세계에 알린 ‘푸른 눈의 목격자’ 힌츠페터 씨는 1968년 독일 제1공영방송 ARD-NDR의 영상기자가 된 뒤 베트남, 캄보디아 등의 현장을 누볐다. 그는 1978년 일본 특파원으로 부임하면서 박정희 정권 치하의 사건들을 기록했다.

1980년 5월 한국 상황이 심상치 않음을 직감하고 광주에 온 그는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의 상황을 취재해 세계에 알렸다. 그가 목숨을 걸고 광주 현장을 기록한 영상자료는 독일 전역에 방송됐고, 군부 독재의 폭압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사형 판결에 항의하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등 한국의 민주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2004년 심장질환으로 갑자기 쓰러진 힌츠페터는 병원에서 가족들에게 ‘광주에 묻히게 해 달라’는 말을 유언처럼 반복했다. 이후 건강을 회복한 그는 2005년 광주를 다시 찾아 5·18기념재단에 손톱, 머리카락을 담은 편지봉투를 남기고 독일로 돌아갔다. 가족묘에 묻혀야 한다는 가족들의 요청을 거절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힌츠페터 씨는 올해 1월 25일(현지시간) 독일 북부 라체부르크의 한 병원에서 지병으로 숨을 거뒀다. 향년 79세.

5·18기념재단은 2일 힌츠페터 씨를 기리기 위해 광주 북구 망월동 구묘역에 힌츠페터 추모 정원을 조성한다고 발표했다. 정원 표지석 밑에는 고인이 맡긴 손톱, 머리카락 등이 담긴 분청 사기함이 묻힌다.

추모식은 16일 정원에서 열릴 예정이며, 부인 프람스티트 에렐트라우트 씨(79) 등 유족과 5·18민주화운동을 현장에서 취재한 브래들리 마틴(미국 더 볼티모어 선), 도널드 커크(미국 시카고트리뷴) 등 외신기자 4명이 참석한다.

한편 류준열의 소속사 씨제스엔터테인먼트는 3일 류준열이 5·18 광주민주화 운동을 다룬 영화 ‘택시운전사’ 출연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류준열은 극중에서 대학생 시민군 역할을 맡는다. ‘택시운전사’는 1980년 5·18 당시 광주의 참상을 영상에 담아 전 세계에 알린 ‘푸른 눈의 목격자’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의 취재 행적과 그를 도운 택시기사 김사복 씨의 경험담을 담은 작품이다. 김사복 씨 역은 배우 송강호가 맡는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채널A 종합뉴스]
[☞이건 꼭 봐야하지 말입니다. '빅툰']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