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中-日, 베이징 고위급 접촉 끝나자마자 영유권 '신경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 동남아서 '대중 견제 결집' 주장, 中 '댜오위다오 영유권' 공세 강화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왼쪽)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지난달 30일 베이징에서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있다.[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 사흘 전 베이징(北京)에서 이례적인 고위급 회동을 갖고 '관계 개선'을 약속했던 중국과 일본이 남중국해, 동중국해 영유권 문제로 또다시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는 3일자 지면에 류장융(劉江永) 칭화(淸華)대 국제관계학 교수가 쓴 '일본이 댜오위다오(釣魚島. 일본명 센카쿠(尖閣)) 문제에서 남을 속이는 것을 반박한다'라는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류 교수는 이 기고문에서 일본 정부가 최근 각종 자료를 통해 센카쿠가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주장하는 점을 거론하며 이는 "역사적 사실을 심각하게 위반하고, 중국의 입장을 왜곡한 것이며, 순전히 남을 속이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또 일본 정부가 청일전쟁(갑오전쟁) 이전 센카쿠가 중국에 속한다고 인정한 점, 제2차 대전이 끝난 뒤 체결된 '카이로선언', '포츠담선언' 등이 일본의 영유권에 제한을 가한 점 등을 조목조목 제시하며 '댜오위다오는 중국땅'이라고 주장했다.

인민일보의 이번 글은 일본이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반중 연대'를 결집하려는 듯한 행보를 보인 데 대한 반발로 해석된다.

동남아를 순방 중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지난 2일 태국의 쭐라롱껀대학에서 한 강연에서 중국을 겨냥, 각국이 해양법을 존중해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고 남중국해 문제에 관한 동남아국들의 협약 마련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 기자들과 만나서도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한 중국의 자기주장에 아세안 10개국이 연대해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의 동남아 순방은 지난달 29일∼이달 1일 중국을 방문해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외교담당 국무위원, 왕이(王毅) 외교부장과 연쇄 고위급 회담을 한 직후 이뤄진 것이다.

당시 기시다 외무상은 이번 방중에서 양국이 갈등을 피하고 정치적 관계 개선의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이날 기시다 외무상이 태국을 방문해 한 남중국해 관련 발언에 대해 "얼굴 표정의 변화가 책장 넘기는 속도보다 빠르다"고 비판했다.

중일 양국이 이번 고위급 접촉을 전후해 보여준 이같은 일련의 행보들은 양국의 실질적인 관계 개선 작업이 올해도 순탄치 않은 길을 가게 될 것임을 예고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양측은 올해 일본에서 열릴 한중일 정상회의나, 오는 9월 항저우(杭州)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 등을 계기로 또 다시 관계 정상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이지만, 최대 걸림돌인 영유권 문제에 대한 최소한의 타협점을 찾지 못하는 한 그런 시도들이 계속 겉돌게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이다.

jsle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왼쪽)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지난달 30일 베이징에서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있다. 왕 부장이 발언하는 모습.[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왼쪽)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지난달 30일 베이징에서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있다. 기시다 외무상이 발언하는 모습.[EPA=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