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세월호 오는 7월 인양하면 목포신항에 육상 거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양현장서 100㎞…"수심·상재하중·면적 등 적합"

연합뉴스

세월호 리프트빔 투하작업 하는 바지 (진도=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26일 오전 전남 진도군 세월호 침몰 해역에 정박 중인 달리하오 바지에서 중국 인양업체 상하이샐비지 작업자들이 세월호 선체를 들어올려 밑에 집어 넣을 리프트빔을 수중에 투하할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2016.4.26 pch80@yna.co.kr (끝)


(세종=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세월호가 인양 후 목포신항에 놓인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거치장소를 목포신항 철재부두로 정했다고 3일 밝혔다.

목포신항 철재부두는 세월호 인양현장에서 약 100㎞ 거리이면서 수심(12m)과 세월호 무게를 견딜 부지의 지지력을 뜻하는 상재하중(㎡당 5t), 부지면적(10만㎡) 등 6가지 조건이 거치장소로 부합했다.

세월호 거치장소는 선체를 올릴 수 있도록 수심이 6m 이상, 상재하중은 ㎡당 2.72t 이상, 육상에서 선체정리작업을 위해 부지는 2만㎡ 이상이어야 했다.

그간 해수부는 목포신항을 비롯해 광양항, 진도항 등 전남권 주요항만과 조선소 7곳을 후보지로 놓고 거치장소를 결정하는 작업을 벌여왔다.

목포신항 석탄부두와 컨테이너부두는 각각 상재하중이 미달(1㎡당 1.5t)하거나 선체정리작업에만 사용하기 어려워 거치장소가 되지 못했다.

목포신항 외에는 광양항이 유력했었다.

광양항(율촌부두)은 정부가 소유해 민간업자가 운영하는 목포신항보다 세월호를 오래 거치해도 부담이 없다는 점이 장점이었다.

하지만 인양현장과 거리가 240㎞로 목포신항보다 멀고 현재 율촌부두에서 처리 중인 중량화물을 다른 곳으로 옮기기 어려워 선체정리작업과 화물하역작업을 같은 곳에서 동시에 할 수밖에 없어 거치장소로 선정되지 못했다.

진도항은 수심(3m)과 상재하중(1㎡당 1t)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고 조선소들은 연중 도크사용일정을 조정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해수부 관계자는 "목포신항을 운영하는 민간업자와 철재부두를 6개월간 사용하고 필요하면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를 거치하기 전에 현장 사무소를 설치하고 미수습자를 수습할 수 있도록 준비해 거치 이후 작업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세월호 인양업체 상하이샐비지는 7월 중 세월호가 인양되도록 수중작업을 벌이고 있다.

jylee2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세월호 인양 관련 육상거치장소
세월호 인양 관련 육상거치장소 (서울=연합뉴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를 인양한 뒤 거치할 장소를 목포신항 철재부두로 결정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목포신항 철재부두 모습. [해양수산부 제공]



연합뉴스

목포신항에 세월호 선체 거치
목포신항에 세월호 선체 거치 (세종=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김현태 세월호인양추진단 부단장이 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기자실에서 세월호 선체 거치 장소로 목포 신항을 선정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