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국회] 달라도 너무 달랐던 '엉터리 여론조사' 손 본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국회 40초 뉴스 들어보겠습니다.

+++

▶ 빗나간 여론조사…조사 업체 제한 검토

선관위가 부실 여론조사 대책의 일환으로 선거 여론조사 업체를 제한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4·13 총선 여론조사가 빗나가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여론조사의 문제점, 국회 발제에서 짚어봅니다.

▶ "돈 받은 적 없어…국민들께 죄송"

수억 원대의 공천 헌금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박준영 국민의당 당선자가 검찰에 출석해 "돈 받은 적 없다"고 부인하고 국민에게 죄송하다고 말했습니다.

▶ "박지원, 어머니를 정치적으로 이용"

김홍걸 더민주 국민통합위원장이 이희호 여사가 박지원 원내대표에게 대선 출마를 권유했다는 말을 부인하고 정치적으로 어머니를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이 여사가 보낸 편지도 갖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

[앵커]

이번 20대 총선에서 여론조사가 실제 투표 결과와 너무나 다르게 나타나면서 여론조사 개선 대책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선 여론조사가 단순히 선거 예측의 용도를 넘어서, 각 당의 공천까지 좌우할 정도로 현실 정치의 핵심 도구로 활용되고 있죠. 하지만 이번에 드러난 것처럼 여론조사가 이처럼 부실하다면, 여론조사에 기반한 공천이나 나중에 정책 결정 같은 것도 엉터리가 될 수 밖에 없겠죠. 대수술이 불가피한 여론조사의 문제점을 국회 발제에서 짚어보겠습니다.

[기자]

여론조사 기관에게 이번 총선은 대참사였습니다. 주요 접전지역의 예측 결과가 대부분 빗나간 건 물론이고, 더불어민주당이 원내 1당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 기관은 한 곳도 없었습니다.

총선 일주일 전에 실시된 미디어리서치의 조사에서 서울 종로의 새누리당 오세훈 후보는 42.2%, 더민주 정세균 후보 35.4%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득표율은 오 후보 39.7%, 정 후보 52.6%로 여론조사와는 터무니없이 달랐습니다.

비슷한 시기 코리아리서치의 서울 강서병 조사. 새누리당 유영 후보 30.4%, 더민주 한정애 후보 27.8%, 국민의당 김성호 후보 16.9%의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개표 결과는 유 후보 32.3%, 한 후보 43.5%, 김성호 후보 20.6%로 여론조사와는 천양지차였습니다.

이 두 조사의 공통점은 휴대전화 없이 유선전화로만 조사가 이뤄졌다는 겁니다.

[김종석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원장/MBC 신동호의 시선집중 (지난달 25일) : 유선전화 중심의 여론조사가 이제 한계가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요. 이제는 이 조사기법도 이런 전화조사 뿐 아니라 좀 시대 상황과 기술변화에 따른 어떤 좀 변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여론조사가 정확하려면 조사대상이 전체 유권자들의 특성을 골고루 반영해야 됩니다.

하지만 집 전화만으론 20, 30대 젊은층을 조사하기 힘들기 때문에 휴대전화 조사가 필수적입니다.

조사대상이 전국적으로 퍼져있는 대통령 후보 지지도 조사는 휴대전화 조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특정 선거구에서 휴대전화 조사를 하는건 현실적으로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여론조사 기관들이 대부분 유선전화로만 조사를 진행했고, 그 결과는 대참사로 이어졌습니다.

[김춘식 교수/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유선전화 가입률이 50%가 된다, 라고 하는 것은 50%가 일단 모집단에서 배제가 되는 겁니다. 그러니 그 사람들은 조사에 참여할 기회가 없어지는 거죠. 낮에는 노인 분들이 많고 가정주부가 많고 직장에 출근하는 어떤 분들은 사실은 유선전화에서 샘플링 될 가능성이 거의 없어요.]

여론조사의 오류가 심각해지면서 선관위가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현재 여론조사 기관 설립은 신고제입니다.

그러다보니 선거가 닥치면 선거 특수를 노린 '떴다방'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난립하고, 이들이 조사의 ABC도 안 지키는 엉터리 여론조사를 남발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선관위는 선거 여론조사는 일반 여론조사와 달리 공공성이 강하기 때문에 매출액이나 자본금 등의 일정 기준이 넘는 업체만 등록을 받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또 현재 정당에만 허용된 휴대전화 안심번호 조사를 일반 여론조사 기관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 중입니다. 실제로 이번에 각 정당이 자체적으로 실시한 안심번호 조사에선 새누리당의 과반 붕괴가 예상됐다고 합니다.

[이철희 더민주 비례대표 당선자/TBS 열린아침 김만흠입니다 (지난달 14일) : 이번에 여론조사가 안심번호라는 게 주어져서 여론조사를 처음 했거든요. 이게 상당한 혼선을 빚었습니다. 언론에서 한 것은 주로 유선, 집 전화를 가지고 여론조사를 한 거고요. 정당은 안심번호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안심번호를 넣어서 했는데 이 2개가 너무 많이 차이가 나더라고요.]

또 선관위는 선거일 6일전 부터로 돼 있는 여론조사 공표 금지기간을 축소하거나 아예 폐지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의 알 권리를 강화하겠다는 겁니다.

오늘(2일) 국회 발제는 < 선관위, 엉터리 선거 여론조사 손본다 > 로 잡고, 현행 선거 여론조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살펴보겠습니다.

김정하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