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검찰 수사' 칼날 위 서 있는 여야 당선인들은 지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뉴시스

【서울=뉴시스】류난영 배현진 기자 =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거나 내사가 진행중인 당선인들은 지금 어떤 심정으로 나날을 보내고 있을까. 여의도 국회 주변에서는 20대 국회 당선인들의 모임이 계속되면서 각 당 별로는 당선인 워크숍을 갖는 등 20대 국회 개원 준비에 여념이 없다. 한마디로 축제분위기다.

그러나 검찰 수사 선상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당선인들에게 이같은 국회 상황은 마치 남의 일같다. 당장 검찰 수사가 코앞에 닥쳐 있어 영 마음이 편치 않기 때문이다. 현재 여야 의원 중에 새누리당 박찬우,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노웅래, 국민의당 박준영, 무소속 이철규 당선인 등이 크고 작은 의혹을 받고 있다.

당연히 이들 당선인들은 결백을 주장하고 있어 조사 여부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지만 다른 당선인들에 비해 개운치 않은 표정인 것은 분명하다. 이중 일부는 여느 당선인과 마찬가지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있고, 일부는 여의도 주변에는 아예 모습을 보이지도 않고 자신의 수사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먼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한 당선인은 검찰 수사 이후에도 당내 행사나 지역 일정을 모두 소화해 내며 크게 동요하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그는 지방에서 마련한 당선인 간담회는 물론 중앙당 당선인 워크숍에도 나와 제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방에서는 현안 사업과 관련한 정책 공조를 약속하는 등 다른 당선인과 다를 바 없는 의정 활동 준비에 여념이 없다.

한 측근은 "당선인은 요즘 지역에서 인사도 다니고 각종 지역행사에도 참석하고 있다"면서 "검찰 수사로 스트레스 받거나 걱정 하는 것도 없다"고 말했다. 이 측근은 또 "당선인이 결백함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의혹이 걷힐 것"이라면서 "이 때문에 선거법 위반 수사를 받는다고 활동하기 부담되거나 그런 것은 있을 리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지역 주민들에게 교통 편의와 음식물 등을 불법으로 제공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를 받고 있다.

또 다른 당선인은 대응법이 다르다. 아예 여의도에는 모습을 나타내지 않으면서 검찰 수사 대응에 온 신경을 쓰는 눈치다. 공천헌금 수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이 당선인은 수사가 진행되면서 두문불출(杜門不出)을 택했다. 사실상 당선인 활동은 휴업 중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그는 4·13 총선 이후 2~3일 후께 인사차 한 차례 당사를 방문했을 뿐 수사가 진행된 이후에는 단 한번도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는 중앙당이 진행한 당선인 워크숍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워크숍에는 그를 제외하고는 소속 당선인 모두가 참석했다. 검찰 수사가 탄력을 받으면서 현재 그는 전화기도 꺼 놓은 상태다. 당의 한 관계자는 "이 당선인은 전화기를 꺼 놓은지 좀 오래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선인의 측근들도 전화를 피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비례대표 공천 청탁과 관련해 금품을 수수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를 받고 있다.

검찰 수사망에 올라있는 다른 의원들의 상황도 비슷하다. 대체로 겉으로는 태연한 척 하며 소속 정당의 행사에 참여하고 있으나 각종 안테나를 동원해 수사 진행 여부를 파악하느라 물밑에서는 분주하다. 이들 당선인 중에는 당의 핵심 보직이나 국회 상임위에서 소속 정당을 대표할 수 있는 직위를 얻으려 애쓰고 있다는 후문이다. 검찰 수사가 본격 진행되면서 칼 끝이 자신에게 향할 경우, 무사히 이를 막아내기 위해서는 평 의원보다는 국회직이나 당직이 있어야 한층 용이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yo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