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日정부, 소녀상 이전 안해도 재단출연금 10억엔 낼 것"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주한일본대사관 앞의 위안부 소녀상이 비를 맞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국종환 기자 = 일본 정부가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이 이전되지 않더라도 한일 합의에서 정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 출연금 10억엔(약 107억원)을 낼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30일 보도했다.

닛케이는 한국에서 위안부 합의를 바탕으로 위안부 지원 재단 설립이 진행되고 있으며, 5월 설립 준비위원회가 발족할 것이라면서 일본 정부의 이같은 방침을 전했다.

닛케이는 재단 설립 관계자를 인용 "(재단이)이르면 6월에서 늦으면 7월에 출범할 것"이라는 전망을 전하기도 했다.

닛케이는 다만 일본 집권 자민당 내에서 소녀상 이전과 관련해 강경론이 있어 한국이 최소한 해결에 임하는 결의를 보여줘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고 전했다.

한일 양국 정부는 작년 12월 서울에서 열린 외교장관 회담을 계기로 10억엔 상당의 일본 정부 출연금을 바탕으로 위안부 피해자 지원 사업을 수행할 재단을 설립키로 하는 등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不可逆)인 해결"에 합의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일본 측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당시 회담 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위안부 소녀상에 대해 "관련 단체와의 협의 하에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고 밝힌 사실을 들어 소녀상 철거 문제 또한 양국 합의사항에 해당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jhkuk@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