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게임만 써먹긴 아까워" 게임사들, 캐릭터ㆍ콘텐츠 사업에 눈독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게임 IP 활용해 애니메이션이나 캐릭터상품 등으로 확대
수익확보에 IP 경쟁력 향상까지 일석이조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게임사들이 게임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해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거나 캐릭터 사업에 뛰어드는 등 수익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30일 넷마블 등에 따르면 넷마블은 '스톤에이지' IP를 활용해 연내 50부작짜리 애니메이션을 출시할 예정이다.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를 만든 아이코닉스가 제작을 맡는다.

스톤에이지는 지난 1999년 온라인게임으로 출시돼 국내를 비롯해 중화권에서 인기를 얻었던 게임이다. 넷마블은 지난 2012년 일본 디지에코 사로부터 스톤에이지의 지적재산권(IP)을 확보했고 오는 6월 모바일 게임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넷마블 관계자는 "아이코닉스와 함께 공룡을 소재로 한국과 중국, 일본에서 출시할 애니메이션을 제작중"이라며 "세븐나이츠처럼 스톤에이지도 캐릭터사업을 동반해서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사들이 게임 캐릭터나 음악 등 콘텐츠를 활용한 사업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IP 경쟁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서다. IP 경쟁력이 높아지면 게임 뿐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로 확장할 수 있고, 게임 매출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 잘 만든 IP로 성공한 대표적 케이스가 마블과 DC코믹스다.

최근 넥슨은 게임 음악 전문 브랜드 '네코드'를 런칭했다. 넥슨은 '네코드'라는 게임음악 브랜드 아래 게임에 들어가는 배경음악 등을 별도 앨범으로 출시한다. 앨범은 음원 사이트로도 발매되기 때문에 부가 수입도 노릴 수 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블레이드&소울을 활용한 뮤지컬을 선보이기도 했다. 지스타에서 선보인 뉴에이지 뮤지컬 '묵화마녀 진서연'에 게임 속 배경과 캐릭터를 그대로 담아냈다.

아시아경제

게임 속 세계관이나 스토리를 웹툰으로 제작하는 사례도 많다. 넥슨은 지난해 총 20종 이상의 게임 웹툰을 제작했다. 엔씨소프트도 MXM의 캐릭터를 소재로 한 웹툰을 출시했다. 양영순 작가의 웹툰 '마스터 R&B'에 게임 속 캐릭터가 등장하기도 했다.

게임 캐릭터 피규어나 인형 등 실물 캐릭터 상품들은 게임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출시 17주년을 기념해 한정판 피규어를 출시했는데 총 40만개가 모두 팔렸다. '애니팡'으로 잘 알려진 선데이토즈는 '애니팡 프렌즈'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열어 인형과 문구류, 폰케이스 등을 판매해 호응을 얻었다. 올 3분기에도 매장을 팝업스토어를 열 계획이다.

이지호 엔씨소프트 상무는 "게임산업에서도 IP가 중요한 시대가 됐고 게임속에 감춰져 있던 좋은 캐릭터IP를 다시 재조명하고 새로운 IP를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