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러 "北, 무책임한 추가도발 삼가라…결의안 어김없이 집행"(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자회담 재개 논의해야…사드 배치는 현 긴장상황에 '기름' 붓는 격"

중러 외교장관, 베이징 기자회견서 밝혀…푸틴 6월 방중문제도 협의

연합뉴스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29일 오전 베이징(北京)에 있는 중국 외교부 청사에서 양자 회담을 한 뒤 내외신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긴밀한 공조 행보를 보이는 중국과 러시아가 29일 북한을 향해 '무책임한 추가도발을 삼가라'고 또 경고했다.

미국과 한국을 향해서는 조속히 6자회담 재개 방안을 논의할 것을 촉구하고, 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는 현 긴장 상황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이날 오전 베이징(北京)에 있는 중국 외교부 청사에서 양자 회담을 한 뒤 내외신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왕 부장은 "중러 양국은 모두 조선반도(한반도)의 가까운 이웃으로, 반도 문제는 중러 양국의 공동이익, 공동 관심사와 관련돼 있다"며 양국은 모두 '한반도 비핵화 실현', '한반도의 평화안정 수호', '대화·협상을 통한 각국의 합리적 우려 해결'이 관련 국가들의 공동이익에 완전히 부합한다고 여긴다고 말했다.

이는 안보리 대북 결의안 2270호 정신과도 맞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현재 한반도가 '고위험기'에 놓여 있다고 지적하며 "우리는 각방(각국)이 결의안 2270호를 전면적으로, 완전하게, 어김없이 집행하고 (이것이) 조선의 추가적인 핵미사일 개발 추진을 막는 절실하고 근본적인 작용을 해야 한다고 인식한다"고 말했다.

라브로프 장관 역시 "우리는 북한이 새로운 무책임한 조치들을 자제해야 한다는 점에서 완전히 동의했다"고 말했다.

두사람은 6자회담 재개 필요성도 강하게 제기했다.

왕 부장은 "반도 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우리는 6자 회담을 재개하려는 노력을 포기해서는 안 되고 계속 필요한 조건을 창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인식했다"며 이 역시 "결의안 2270호에 포함된 내용"이라고 말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와 관련, "(동북아) 안전과 관련된 문제는 6자회담 틀 내에서만 해결될 수 있다"며 중러 양국은 6자회담이 재개되기를 희망하고 재개조건을 만들기 위한 모든 것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한국을 향해 6자회담 재개 문제를 논의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양국은 이날 회동에서 사드의 한국 배치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강한 우려를 표명하며 양국이 긴밀한 '반(反)사드 전선'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도 시사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우리는 (미국이) 이런 상황을 이용해 지역에서 군사력을 증강하고, 사드 배치를 추진하는 것의 위험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왕 부장도 "우리는 미국의 사드 배치 추진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다"며 "이런 행동은 유관국가(한국)의 실질적인 방어수요를 초월하는 것이다. 사드가 실제 배치되면 중러의 전략적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사드 배치는 필경 한반도 핵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될 뿐 아니라 한반도 긴장상황과 관련해 "불에 기름을 붇는 격이 될 수 있고, 지역의 전략적 균형도 파괴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유관국가는 중러의 정당한 우려를 존중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이번 회동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6월 방중 문제, 중국 동북아 지역과 러시아 극동지역의 연계 협력발전 등도 논의하고 전략적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 두 장관은 전했다.

jsle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연합뉴스

기자회견 도중 발언하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



연합뉴스


베이징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연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왼쪽)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 [ EPA=연합뉴스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