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교육부 "2018학년도 수능 영어 반영,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현재 고등학교 2학년생이 치루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영역 등급간 점수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는 대학별 반영 방법에 대해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정연 교육부 대입제도과장은 29일 2017학년도 수능 기본 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2018학년도 수능 영어 대학별 반영 방법을 놓고 혼란이 일고 있다는 지적에 “2018학년도 수능에서 영어 등급을 어떻게 환산하고 반영비율을 책정할 것인지는 대학들도 아직 가보지 않은 길이라 나름대로 예측하면서 반영비율과 환산점수를 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교육부는 대학들이 어떻게 결정하는지 주시하고 있다“면서 ”수능 영어의 변별력이 완전히 무력화 하거나 등급 책정 방식에 따라 과도한 사교육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균형을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헤럴드경제

그러면서 “(영어 반영 방법과 관련해) 교육부가 대학에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김영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도 “각 대학이 정한 배점과 등급별 비율은 오로지 대학의 자율적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대학들은 지금까지 축적된 데이터와 연구분석을 통해 각 대학에 가장 적합한 점수 체계를 기초로 입학 전형을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일부 서울 대학들이 영어 환산점수의 등급 간 격차를 크게 늘린 입시안을 내놓고 있다. 이화여대는 영어 등급 간 10점의 격차를 두기로 했으며 연세대도 등급이 내려갈 때마다 5점씩을 깎는 입시안을 내놓았다. 반면 서울대는 등급 간 0.5점의 차이를 두는 방안을 발표했다.

다른 대학들도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입시안을 제출하는 시한인 31일을 앞두고 영어 반영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이처럼 일부 대학들이 영어 등급간 격차를 벌린 입시안을 내놓으면서 절대평가 전환 취지와 달리 영어 사교육 부담과 수험생 혼란이 계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gre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