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개성공단 설전 이어져…與 "국론분열 그만", 野 "선거악용 의도"

댓글 3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머니투데이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 2016.1.21/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야가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과 관련한 설전을 주말에도 이어갔다. 야당의 "선거를 노린 '북풍' 조장"이라는 지적에 여당은 "국론을 분열시키지 말라"고 맞섰다.

13일 새누리당의 서청원 최고위원은 인천 연수구 송도동에서 열린 민경욱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개성공단 폐쇄는 대통령의 고뇌에 찬 결단"이라며 "야당도 이제 국론 분열을 시키지 말고 정부 입장을 도와줄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서 최고위원은 "미사일을 발사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개성공단을 폐쇄 했겠나"라며 "북한이 핵 실험을 하고 미사일을 발사한지가 엊그제인데 야당이 총선에 이 문제를 이용하려고 드는 것은 잘못"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반발에 대해서도 "국가가 있고 기업이 있다"며 "심정을 이해하지만 아직 보상책도 발표하지 않은 시점에 정치권부터 쫓아다니는 것은 기업인들의 자세가 아니다"고 부정적인 시각을 피력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 역시 "북한이 우리 머리 위에서 핵실험을 하고 미사일을 쏘는데 북풍이라고 하는 정당은 어느 나라 정당인가"라고 반문하며 "국제사회도 사상 최고의 고강도 대북 제재를 하는 상황에서 북핵문제의 당사자인 대한민국 야당의 현실 인식 수준이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의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개성공단 폐쇄에 대해 "유아적인 판단"이라고 맞섰다. 그는 "선거에 악용하려는 의도가 앞서 냉철한 분석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제봉쇄는 북한과 국경을 맞대고 계속 교류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의 동참 없이는 실효성이 없다"며 "경제봉쇄를 핑계로 개성공단 가동을 중단해봤자 북한의 중국·러시아 의존도만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민주는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전날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사용됐다는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한 증거 제출도 요구했다. 홍 장관의 말이 사실이라면 2013년 3월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안 2094호(핵이나 미사일 개발에 기여할 가능성이 있는 금융 자산 이동 금지)를 어긴 심각한 국제 문제라는 지적이다.

김성수 대변인은 "(홍 장관이) 불과 이틀 전에 그런 의혹은 있지만 확인된 부분은 없다고 한 통일부의 입장을 뒤집은 것"이라며 "증거를 갖고 있으면서도 이런 입장을 계속 유지했다는 것인데 납득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문제는 정보 사항이라 밝힐 수 없다고 어물쩍 넘어갈 일이 아니다. 통일부는 즉각 증거를 공개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대국민 공개가 어렵다면 국회 비공개 회의에서라도 사실 관계를 명확히 보고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최경민 기자 brow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