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부, 北 영유아·취약계층 인도적 지원도 '보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장거리 미사일 도발로 남북간 교류·협력 전면 중단

국내 대북지원 단체에 남북협력기금 지원도 끊어

뉴스1

11일 오후 경기도 파주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남도 한 마을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2016.2.1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효진 기자 = 북한 영유아·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이 잠정 중단됐다. 북한의 4차 핵실험에 이은 장거리 미사일 도발로 남북간 교류·협력은 모두 중단된 상태다.

정부 당국자는 13일 "개성공단이 잠정 폐쇄된 상황에서 북한 영유아, 취약 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도 일단 보류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북한에 미사일 발사를 강행할 경우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개성공단과 관련해서는 3차례에 걸쳐 체류인원을 축소한 후 지난 10일 가동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이와 함께 4차 핵실험 직후부터 실시된 민간 접촉 및 방북 중단조치도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큰 틀에서 정부 차원의 대북 인도적 지원도 보류하기로 결정된 것이다.

정부는 국내 대북지원 단체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북한이 민족의 생존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보다 강력하고 포괄적인 제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이에 남·북·러 물류 협력 사업인 나진·하산 물류 프로젝트도 차질이 불가피 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다만 "이 컨소시엄은 민간 기업과 러시아가 협의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정부가 무기한 보류 등을 밝힐 수는 없다"고 말했다.
jinhk@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