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개성공단 가동중단 '일파만파'] "정부는 지원이 아니라 책임을 져야"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총회, 실질적 피해 보상 요구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개성공단기업협회 정기섭 회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개성공단기업협회 비상총회에 참석해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 방침에 대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개성공단을 문 닫아 북한 핵문제가 해결된다면 열 번이라도 닫겠다. 하지만 개성공단이 폐쇄된다고 과연 북한이 핵을 포기하겠는가."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개성공단기업협회 비상총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부지원책 3년 전과 똑같아

이날 오전 11시30분 개최될 예정이던 비상총회는 정부의 대책 발표로 인해 10분가량 늦춰졌다. 정부의 대책을 보고 비상총회에 참석한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들의 표정은 더욱 굳어졌다.

정 회장은 "어디서 많이 본 모습이 아니냐"면서 "3년 전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됐을 때 정부의 발표와 달라진 게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3년 전에는 금융지원을 얼마를 한다는 내용이라도 있었는데 이번에 이마저도 빠졌다"고 질타했다. 그는 "돈을 빌려주거나 세금을 깎아주는 등의 정부 지원은 답이 아니다"라면서 "오늘 발표된 정부의 지원책은 선전 브리핑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3년 전엔 재가동에 대한 희망이라도 존재했었지만 지금은 재가동이 불가능하다는 절망감만 더 크다"면서 "이번 책임은 분명히 정부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정부에 전면중단 제고 및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시간을 요청했지만 전혀 이행되지 않았다"면서 "정부는 지원이 아니라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5개 분과별로 공동 위원장들이 한 분과씩 책임지는 형태로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됐다.

소송과 관련해 정 회장은 "정부를 상대로 중소기업이 소송하는 것은 쉽지 않다. 정부의 대책이 미흡할 때 자구의 차원에서 최후의 수단으로 소송도 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입주대표들, 바이어 잃을까 고심

이날 참석한 입주기업 대표들은 모두 참담한 심정을 토로했다.

A대표는 "가장 큰 피해는 두 가지다. 하나는 12년 동안 어렵게 만든 바이어들을 잃게 됐다는 점이고, 또 다른 하나는 어려운 훈련을 통해 숙련된 노동자들을 다시 구할 수 없게 됐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좋은 대체시설을 마련하더라도 이 두 가지를 다시 만드는 데는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추가로 들어가야 한다는 것.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지방 소재 입주기업 대표들도 상당했다. 긴급한 상황이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회사에서 비상작업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한 의류 제조업체 대표는 "지금 서울로 이동할 시간이 없다"면서 "막대한 피해를 조금이나마 수습하기 위해 어젯밤 잠도 자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해외 바이어를 비롯해 주문받아 놓은 물량을 어떻게 막을 것인지 차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매출처가 끊어지면 근로자들을 해고해야 하는데 그렇게 할 순 없지 않으냐"고 설명했다.

yutoo@fnnews.com 최영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