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개성공단 전면 중단…진출기업 줄도산 공포]“군사작전 하듯 일방통보…보상도 턱없이 부족”

댓글 1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급한 것은 완제품을 비롯해 원부자재, 기계장비를 신속히 갖고 나오게 해주는 것이다. 남한 내 대체공장에서 제품을 만들어 공급할 수 있어야 바이어가 끊기지 않고 기업이 그나마 유지된다.”

개성공단이 두번째 폐쇄위기를 맞자 입주기업들이 줄도산 공포에 빠졌다. 이런 가운데 11일 입주기업들은 경협보험이니 대체부지니 하는 것 보다 ‘신속 재생산 지원’을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한 신발업체 A 대표는 본지와 통화에서 “정부가 지금 당장 해줄 것은 기업이 생산활동을 지속해 거래가 끊기지 않게 해주는 것 뿐”이라며 “수십t씩 쌓여있는 원부자재와 기계장비를 당장 반출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정부는 북측과 협의해 이 문제부터 해결해 달라”고 강조했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가 제시한 1사 1명, 1차량 방북으론 어림도 없다는 얘기다. 정부가 제시한 3일 내 철수 원칙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았다. 공장을 철수하려는데 북측 인력이 도와줄리 만무하고, 차량 1대에 기업당 1명 인원으론 턱없는 소리란 것이다.

원부자재 뿐 아니라 기계장비와 금형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게 입주업체들의 간절한 요청이다. 장비 및 원부자재 조달에 2, 3개월이 걸리고 재생산까진 시간이 더 소요돼 결국 현재의 거래처를 모두 잃게 된다는 것이다.

A 대표는 “1명이나 10명이나 신변안전이 중요하긴 마찬가지”라며 “해당 기업들이 충분한 차량과 인원이 방북해서 화물을 싣고 나올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중국과 베트남으로 바이어 다 떠나고 나면 수십년 기업활동도 끝장나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금융지원, 대체부지, 남북경협보험 보상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경협보험 보상액 상한이 70억원에 불과한데다 대체부지를 확보해서 재생산까지 1, 2년이 소요되기에 당장 필요한 지원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화학업체 B 대표는 “우리 기업들은 몇 년이 아니라 향후 몇 십년을 보고 개성에 투자했다. 기업별로 완제품과 원부자재가 수t∼수십t씩 된다”며 “이를 경협보험 70억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은 어림없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측도 아닌 우리 정부가 기업들에 사전 일언반구도 협의나 통보 없이 군사작전 하듯 중단통보를 하고 출입경지침까지 내렸다”면서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게 결국 피해만 최대화한 꼴이 됐다”고 성토했다.

입주기업들은 대체적으로 개성공단 재가동을 비관적으로 봤다. 북한이 핵개발을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목 매는 기업인들도 적지 않을 것’이란 극단적인 얘기도 입주기업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특히, 개성공단에 주사업장을 둔 업체들은 공포가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124개 업체 중 58%에 해당하는 봉제업체들은 개성에 주사업장을 두다시피 하고 있다.

봉제업체 C 대표는 “은행 대출과 경협보험 운운하는데 기가 찰 노릇이다. 기업사정을 전혀 모르는 이들이 정책을 만들기에 하는 소리라고 본다”며 “현재로선 타공장 위탁생산이 가능한 모든 수단을 지원해줘야 업체들이 망하지 않고 그나마 버티게 된다”고 밝혔다.

조문술 기자/freiheit@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