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야권의 이념혼전…더민주 ‘이승만’으로 치고, 국민의당 ‘북궤멸’로 받고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이형석 기자]더불어민주당은 ‘이승만 국부론’으로 몰아부쳤고, 국민의당은 ‘북궤멸론’으로 받아쳤다. 중도 이념층의 쟁탈전 속에 흔들리는 야권의 정체성을 단적으로 드러났다.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의 ‘이승만 국부론’으로 더민주로부터 호된 공격을 받았던 국민의당은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장의 이른바 ‘북한 체제 궤멸론’을 빌미삼아 역공을 펼쳤다.

국민의당은 11일 김정현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김종인 위원장이 자신의 북한 궤멸론을 거둬들이지 않고 있는 것은 햇볕정책에 대한 정면부인”이라며 “김종인 위원장은 위험천만한 궤멸론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제1야당의 비상 대권을 맡은 분이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햇볕정책을 부정하고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대북인식과 궤를 같이 하는 것은 야당의 정체성 혼란은 물론, 남북화해협력을 바라는 민족적 염원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이어 “제1야당의 수장으로서 김종인 위원장의 자격에 대해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자신에게 맞지 않은 어색한 옷을 입고 있는 것과 같은 격으로 궤멸론을 계속 주장하려면 그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옳다”고 맹비난했다.

이에 앞서 지난 1월 14일에는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이 국립4·19민주묘지를 참배한 자리에서 “어느 나라든 나라를 세운 분을 국부라고 평가한다”며 이승만 전대통령을 국부로 지칭해 야권의 거센 비난을 샀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승만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 원칙을 파괴한 사람”고 비판했으며, 문재인 당시 대표와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 등도 한 위원장의 발언을 부적절하다며 맹공했다. 국민의당은 ‘이승만 국부론’ 논란 이후엔 김종인 위원장의 과거 전두환 정권 시절 국보위 참여 경력을 문제 삼아 비판의 날을 세우기도 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이승만 국부론’ 논란 때는 한상진 위원장을, ‘북궤멸론’에선 김종인 위원장을 두둔하는 발언을 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9일 김종인 위원장이 전방부대를 방문해 언젠간 북한체제가 궤멸될 것이라고 한 말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라며 “야당이 아직도 김정은 정권의 실체를 인식하지 못하고 화해와 협력만 늘어놓는(데), 아마추어식 이상주의자들은 이제 생각을 확 바꾸고 법안 통과에 적극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도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규탄 결의안’ 채택을 위한 본회의에서 토론자로 나와 “김종인 위원장이 북한 정권 와해와 궤멸을 언급했는데 이는 햇볕정책을 전면 부정하는 것”이라며 “초당적 대북정책을 가능하게 하는 역사적 발언으로 (김일성 사후 후계정권 등장 이후) 무려 20년만에 여야의 인식 차이가 해소된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표했다.

이에 앞서 김종인 더민주 비대위장은 지난 9일 경기도 파주시에 있는 육군 9사단을 방문해 장병들과 만난 자리에서 “장병들이 국방태세를 튼튼히 유지하고 그런 과정 속에서 우리 경제가 더 도약적으로 발전하면 언젠가 북한 체제가 궤멸하고 통일의 날이 올 것이라는 것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적으로 여러 가지 공산체제의 무너지는 과정을 봤을 적에 이렇게 핵을 개발하고 장거리 미사일을 쏜다고 해서 그 체제가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7일에도 구소련이 미국과의 군비경쟁으로 무너졌다고 지적하면서 “국민 삶에 대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아무리 핵을 개발해도 결국 와해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철저히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u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