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부 "北 극단적 도발…한미동맹 차원 실질적 조치 추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뉴시스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

"유엔 안보리 결의 포함 강력한 제재 도출해 북이 핵 포기하도록 만들 것"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정부는 7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우리 군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춰 나가고 우리의 안보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한미동맹 차원의 실질적인 조치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태용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 겸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오전 박근혜 대통령이 긴급 소집한 NSC가 종료된 직후 이같은 내용을 담은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한민국 정부 성명'을 발표했다.

정부는 성명에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일 뿐만 아니라, 핵실험에 대한 안보리 제재 결의가 논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제사회가 간절히 바라는 평화를 무시하고, 북한 주민들의 삶은 도외시한 채 오직 북한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또다시 저지른 극단적인 도발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어 "그동안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는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나오게 하기 위해 6자회담 등 여러가지 제안을 해 왔으나 북한은 이에 전혀 응하지 않았다"며 "이는 그동안 북한에게 핵 고도화를 위한 시간을 벌어준 결과가 됐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제 북한의 핵개발을 포기하게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포함한 실효적이고 강력한 제재를 도출해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앞으로 유엔 안보리에서 강력한 제재가 도출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뿐 아니라, 북한이 변화할 수 밖에 없도록 필요한 압박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phite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