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MK인터뷰] 심동섭의 ‘진짜’ 목표 “볼넷은 딱 20개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경닷컴 MK스포츠 이상철 기자]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의 2016년 마무리투수는 ‘물음표’다. 7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의 1차 스프링캠프를 끝냈지만 아직 미정이다. 새 뒷문지기는 KIA의 고민거리 중 하나다. KIA는 여러 가지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제1후보는 심동섭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그렇다. 심동섭은 늘 ‘후보’였다. 하지만 1년 전 정착하지 못했다. 스프링캠프 기간 동안 확실한 믿음을 심어주지 못한 것. KBO리그 개막을 1달도 안 남기고 미국 생활을 청산한 윤석민이 마무리투수로 결정됐다.

윤석민이 선발투수로 보직을 전환하면서 자연스레 심동섭이 대안으로 떠올랐다. 경험은 조금일지라도 있다. 심동섭은 프로 통산 7번의 세이브를 기록했다(홀드는 42번).

매일경제

심동섭은 KIA 타이거즈의 마무리투수 후보다. 피칭 밸런스를 잡는데 중점을 뒀다는 그는 예년보다 빠른 페이스를 보이고 있다. 사진(美 스코츠데일)=옥영화 기자


심동섭의 각오도 남다르다. 예년보다 더 독해졌다. KIA의 새 수호신으로 자리 잡기 위해 무던히 노력하고 있다. 그 과정은 일단 순조로워 보인다. 캠프 막바지 가진 라이브 피칭에서 심동섭은 “공이 괜찮았다”라며 미소를 지었다.

4년 만에 애리조나를 찾은 심동섭, 참 많이 변했다. 하늘같은 선배와 룸메이트였다가 절친한 유창식과 한 방을 쓴다. 이원화에 따라 1차 캠프에서 젊은 투수가 많아지면서 어느새 ‘방장’이 됐다(유창식과는 1살 터울).

또 하나 준비과정도 달라졌다. 심동섭은 지난해 겨울 윤석민을 따라 일본 오키나와에서 몸을 만들었다. 윤석민은 어깨 건강을 위해 해마다 오키나와로 개인 훈련을 했다. 팔이 좋지 않던 심동섭도 이를 보고서 유창식과 동행했다(심동섭은 그 동안 국내에서 개인 운동을 했다).

그 효과는 있다. 심동섭의 캠프 컨디션은 최상. 그 동안 잔부상 등으로 캠프 내 피칭이 부족했다. 그래서 이번 캠프에 세웠던 목표 중 하나가 ‘공 많이 던지기’였다. 그리고 이를 달성했다.

심동섭은 “몸이 상당히 좋다. 훈련도 빠짐없이 소화했다. 캠프 직전 오키나와에서 개인 운동을 하며 계속 공을 던졌더니 좋은 것 같다. 컨디션 유지도 잘 되고 페이스도 빨리 오르고 있다”라고 말했다.

신경을 썼던 피칭 밸런스도 일단 잘 유지되는 중이다. 심동섭은 지난해 마무리캠프에서 투구 동작 연결 시 다리가 벌어지는 ‘문제점’을 바로잡는데 열중했다. 제구 안정을 위한 한 걸음이다. 그리고 이후 피나는 연습.

하지만 오랜 문제점을 단번에 고쳐질 정도로 쉽지는 않다. 한 순간 틀어지기도. 심동섭은 “내가 마운드에 있으면 ‘불안하다’라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다. 바꿔야 한다. 안정감을 갖춰야 한다”라며 “마무리캠프에서 바로 잡았던 피칭 밸런스를 유지해야 한다. 그런데 힘을 주면 잘 안 되는 등 고치기가 쉽지 않다. 코칭스태프에게도 지적을 받기도 한다. 타자와 승부하는데 기술적인 부분 보강은 제구 외 없다. 그래서 더 신경을 쓰고 채워가려 한다”라고 말했다.

지난달 23일과 24일, 이틀에 걸친 박찬호의 특강은 심동섭에게도 큰 영감을 줬다. “좋은 말씀이었다. 내 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해야 할 것 같다”라는 심동섭, 박찬호가 했던 이야기 중 일찌감치 실천하고 있는 것도 있다.

박찬호는 좋았던 피칭을 계속 머릿속에 그리면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라고 했다. 심동섭은 오래 전부터 이미지 트레이닝을 했다. 그리고 개인 영상을 수시로 체크했다. 물론, 잘 던졌던 영상만이다. 2011년, 2014년, 2015년 등 총 3가지 영상인데 총 약 20분 정도다.

심동섭은 “365일 중 360일은 보는 것 같다. 간혹 부진했던 영상을 볼 때도 있지만 거의 잘 던졌던 것만 기억하려 한다. 그걸 보면서 어떤 공으로 어떻게 탈삼진을 잡았는지 등 그때의 기억이 되살아난다”라고 이야기했다.

심동섭은 마무리투수 후보 1순위다. 여러 경로를 통해 이런 이야기를 자주 접하기도 했다. 그의 솔직한 생각은 어떨까. ‘해보고 싶다.’ 하지만 그게 그의 진짜 목표는 아니다.

매일경제

심동섭은 KIA 타이거즈의 마무리투수 후보다. 피칭 밸런스를 잡는데 중점을 뒀다는 그는 예년보다 빠른 페이스를 보이고 있다. 사진(美 스코츠데일)=옥영화 기자


심동섭은 “어느 보직이든 상관없으나 사실 마무리투수 욕심이 난다. 그러나 무리하고 싶지 않다. 그저 평소와 다르지 않게 준비할 따름이다. 무엇보다 내가 잘 해야 하니까. 제구를 바로 잡고 기복도 줄여야 한다. 답은 알고 있다. 피칭 밸런스를 잡으면서 공을 많이 던져야 한다는 걸. 일단 여느 캠프보다 공은 많지 던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심동섭의 목표는 볼넷 줄이기다. 그는 지난해 57⅓이닝 동안 43개의 볼넷을 허용했다. 이닝당 평균 0.75개로 꽤 높은 수치. 심동섭은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나)볼넷은 누구나 싫어할 거다. 제대로 타자와 겨뤄보지도 못했으니까. 나도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볼넷을 최대한 줄이고 싶다. 조금씩 상향 조정될 수 있겠지만, 처음 정한 목표는 볼넷 20개다”라고 각오를 다졌다.

올해 KIA 마운드는 높이 평가받고 있다. 헥터 노에시, 지크 스프루일의 가세로 더 강해졌다고. 피칭마다 탄성이 터져 나오게 만드는 헥터와 지크는 동료들에게도 ‘든든한 존재’다. 그 존재는 많을수록 좋을 터. 특히 뒷문지기라면, 그런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 ‘불안감을 준다는’심동섭에게 ‘든든한 존재’가 되어야 하지 않겠냐고 물었다. 그러자 언제나 ‘안정감 있는 투수’가 되고 싶다는 심동섭은 고개를 끄덕였다.

[rok1954@maekyung.com]

▶ 강민호, '설날 새해인사, 훈련도 열심히' [캠프영상]
▶ ‘마이너? 뚱뚱?’ 편견과 싸울 이대호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