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눈깔 탁하면 중국산 조기"…국내산 수산물 구분법은?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부세, 참조기, 침조기의 차이/사진제공=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설 명절을 앞두고 축산물, 수산물 등의 원산지 표시를 하지 않은 일반음식점, 재래시장 855곳이 적발됐다.

수입산을 국내산으로 둔갑해 판매하거나 원산지를 제대로 표시하지 않은 업체들이다.

원산지가 허위로 기재된 물품을 속아서 구매하는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수입산과 국내산 구분법을 알아두면 좋다.

6일 해양수산부 산하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 따르면 국내산 참조기와 중국산 냉동 참조기는 눈과 몸 색깔을 보면 된다.

국내산 참조기는 눈 색깔이 청명한 반면 중국산 굴비는 눈 색깔이 탁하다. 중국산 어선은 냉동시설이 좋지 않아 선도관리가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참조기 배 부분의 황금빛은 중국산 참조기가 더 진하다. 국산 참조기는 입술이 붉은색을 띄고 지느러미도 노란색을 띈다.

부세가 조기로 둔갑해 판매되기도 한다. 참조기는 이마에 다이아몬드형 돌기와 몸통의 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조기는 이마에 다이아몬드형 돌기가 있는 반면 부세는 없다. 부세의 몸통에는 가늘고 선명한 선이 있는 반면 참조기의 몸통에는 크지만 불분명한 선이 있다.

머니투데이

국내산 문어와 모리타니산 문어 비교/사진제공=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사상·차례상에 많이 오르는 문어는 중국산과 국산 구별이 쉽지 않다. 그러나 국내산은 활문어와 함께 냉장·냉동 상태로 유통되는 반면 수입산은 대부분 자숙냉동상태로 유통된다.

수입문어의 46%는 중국산, 32%는 모리타니산인데 국내산 문어와 모리타니산은 구분이 가능하다.

국내산 문어는 다리의 흡반이 촘촘하고 뚜렷하게 돌출돼있다. 몸은 연한 붉은색을 띈다.

반면 모리타니산 문어는 흡반이 듬성듬성하고 뚜렷하지 않다. 몸은 어두운 붉은색을 띈다.

머니투데이

국내산 민어와 중국산 민어/사진제공=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어는 중국산과 국내산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 국내산 민어는 몸이 납작한 원통형이며 옆으로 넓적한 편이다. 꼬리지느러미는 돌출형 마름모 꼴이다.

반면 중국산 민어는 국내산에 비해 체고가 높고 흑회색을 띈다. 꼬리지느러미 모양도 확연히 다르고 검은색을 띈다.

머니투데이

국내산 옥돔과 중국산 옥돔, 베트남산 옥두어의 차이/사진제공=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산 옥돔과 중국산 옥돔은 몸통 줄무늬가 다르다. 국내산 옥돔은 붉은색 광택이 나는 몸통을 가졌고 중국산 옥돔은 몸통중앙에 노란색 가로띠가 있다.

국내산은 몸통이 노란 은빛을 띄는 반면 중국산은 노란색이 퇴색돼있으며 약간 검은 빛을 띈다.

베트남 옥두어도 옥돔과 비슷하게 생겨서 옥돔으로 둔갑되는 경우가 많은데 베트남산 옥두어는 옥돔과 달리 연한 홍색을 띈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이밖에 국민들이 선호하는 수산물 50종에 선정, 국내산과 외국산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한눈으로 구별하는 우리수산물 외국수산물'을 발간했다.

해당 발간물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홈페이지(http://www.nfqs.go.kr)에서 볼수 있다.

세종=김민우 기자 minuk@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