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COP21,첫날부터 선진·개도국 '줄다리기'…GCF 1000억달러는 언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GCF 1000억달러 '말뿐인 약속'인가…선진국 2020년부터, 개도국 2020년까지

석탄으로 번성한 선진국 부담 vs 현재 오염주도하는 개도국 부담

【서울=뉴시스】강덕우 기자 =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COP21)에서 각국 정상들이 기후변화에 맞서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나섰지만, '말뿐인 약속'이라는 비난과 함께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번 COP21의 목표는 지구 기온 상승을 산업혁명 이전보다 섭씨 2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해 온실가스를 감축하자는 것이지만, 누가 부담을 짊어져야 하는지를 놓고 선진국과 개도국의 이해관계가 맞부딪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3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특히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녹색기후기금(GCF)을 누가, 언제, 얼마나, 어떻게 부담할지를 놓고 치열한 공방이 펼쳐지고 있다.

GCF는 2009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의 협약 이후 2010년 12월 UNFCCC 멕시코 칸쿤 당사국총회에서 설립됐지만, 선진국들이 약속한 1000억달러(약 116조원)의 기금 조성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어 개도국 대표들 사이에서 '말뿐인 약속'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FT에 따르면 30일 열린 COP21 개회식에서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선진국의 기부금이) 앞으로 100년간의 윤곽을 정의할 것"이라고 강조하자 앞다퉈 GCF에 기부하겠다던 선진국 교섭단들은 불편한 모습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선진국들의 이같은 반응에 이들이 기부 약속을 얼마나 지킬지에 대한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심지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14년 기준 620억달러(약 71조9386억원)가 GCF에 유입됐다고 발표했지만, 인도 등 개도국 대표들은 이 수치의 신뢰성까지 의심하고 있다. 개도국 대표들은 현재 약정된 금액 뿐만 아니라 2020년 이후에는 더 많은 액수의 기금을 조성하도록 협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GCF 조성 시점에 대해 선진국과 개도국의 해석이 엇갈리고 있는 점도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진국은 2020년부터 매년 1000억달러를 공여하겠다는 반면, 개도국은 2020년까지 1000억달러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의 책임과 해결책 마련의 부담에 대해서도 개도국과 선진국이 맞서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기후협약은 포괄적이고 공평해야 한다"며 "공평함이란 오랫동안 온실가스를 배출해온 산업화 국가들이 책임지고 주도해야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도 파이낸셜타임스(FT)에 기고한 '파리와 더 가난한 나라들을 위한 번영'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에서 "화석 연료에 의존해 번영을 누린 선진국들이 온실가스의 가장 큰 부담을 어깨에 짊어져야 한다"고 밝히면서 개도국들의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하지만 대부분 부국 대표들은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 배출 비중을 줄여나가고 있는 선진국이 부담을 짊어지는 것은 불공평하다며, 중국과 인도 같이 온실가스를 뿜어내고 배출량을 늘려 가고 있는 나라들도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2020년의 GCF 기금 조성에 대해서도 미래의 예산을 현 정부가 결정할 수 없다며, 구체적인 금액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COP21 첫날부터 선진국과 개도국 사이에 마찰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이번 총회에서의 타결될 협정은) 전 세계적으로 구속력이 있어야 하며, (과거 약정과) 차별화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badcomma@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