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사회] 서울 남자 30% "용변 보고 손 안 씻어"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일러스트=강일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남성 열 명 중 세 명은 용변을 보고 손을 안 씻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에는 열 명에 두 명 꼴이었다. 유한킴벌리가 화장실문화시민연대와 함께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다.

조사결과 응답자 중 남성 30%, 여성 20%가 손을 씻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실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묻자 응답자의 47.5%가 시민의식을 꼽았고, 24.3%가 올바른 화장실 관리, 14.9%가 시설을 꼽았다.

응답자들은 각종 공공 화장실 중 가장 불편한 화장실을 묻는 질문에 상가 건물 화장실을 꼽았다. 전체 응답자의 59.5%다. 그 뒤를 버스터미널 화장실(26.2%), 공공기관 화장실(14.3%) 순이었다. 화장실을 쓰면서 겪는 불편함으로는 악취(23.4%), 노후 및 불량(20.6%), 용변 후 물 안내림(14.2%) 순이었다. 고체와 액체 비누 중 선호도를 묻자 93.9%가 액체비누를 선호했다.

이번 설문을 진행한 화장실문화시민연대의 표혜령 대표는 “이번 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고민하는 계기가 될 뿐 아니라 시민들의 위생에 대한 의식도 고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한킴벌리와 화장실문화시민연대는 ‘더 깨끗한 화장실 위생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현택 기자 mdfh@joongang.co.kr

이현택 기자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당신이 꼭 알아야 할 7개의 뉴스 [타임7 뉴스레터]

ⓒ 중앙일보: DramaHouse & J Content Hub Co.,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