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朴대통령, 파리서 오바마·푸틴과 잇단 회동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오바마 주최 '미션 이노베이션' 출범식 참석

푸틴 대통령과 2년만에 정상회담

【파리=뉴시스】정일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파리 기후변화협약당사국회의(COP21)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잇달아 만난다.

29일(현지시간)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30일 오후 오바마 대통령이 주최하는 청정에너지혁신 이니셔티브인 '미션 이노베이션(Mission Inovation)' 출범식에 참석한다. 어어 푸틴 대통령과는 한-러 정상회담을 갖는다.

정병국 청와대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30일 오후 오바마 대통령 주최 미션이노베이션 출범식에 참석한 뒤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션 이노베이션은 오바마 대통령이 한국과 인도 등 일부 국가만을 초청해 개최하는 행사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양국관계 발전방안, 극동・시베리아 지역내 경제협력 확대를 포함한 실질협력 증진방안, 한반도 및 지역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양 정상은 회담에서 지난 2013년 11월 정상회담 이후 양국 간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우리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러시아의 유라시아 전략간의 연계성 증진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남북러 3각 협력 사업 등 실질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북핵 문제에 대헤서도 심도있는 협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정상 회담은 지난 2013년 11월 푸틴 대통령의 국빈방한 이후 2년 만에 개최되는 것"이라면서 "특히 수교 25주년을 맞아 양국 정상간 신뢰와 유대감을 새롭게 다지는 한편, 양국 간 호혜적 관계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whan@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