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안희정 "전당대회 의결 뒤집으면 쿠데타"…안철수 겨냥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대표가 좀 더 책임지고 단결시켜달라"

뉴스1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운데), 이종걸 원내대표,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시도지사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시도지사 정책협의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2015.11.29/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29일 "전당대회 의결을 뛰어넘을 권위는 그 누구에게도 주어지지 않았다"며 당내 단결을 강조했다.

안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당 주최 시도지사 정책협의회에 참석, "국가로 치면 국민 전체 선택에 의해 결정된 것을 뒤집을 수 있는 권리는 누구에게도 주어지지 않는다. 만약 시도한다면 그것을 우리는 쿠데타라고 한다"고 이렇게 밝혔다.

특정인을 지목하지는 않았으나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이날 회견을 통해 '혁신 전당대회'를 제안하며 문재인 대표의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공동지도부' 구상을 사실상 거부한 것을 겨냥한 비판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안 지사는 정책협의회 뒤 기자들과 만나 안 전 대표의 '혁신전대' 제안에 대해 "현안에 개입해 얘기하기 어렵다. 액면 그대로"라면서도 "(저는) 당대표가 좀 더 책임을 지고 국민을 단결시켜 달라는 얘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쨌든 민주주의에서는 전당대회와 선거를 통한 결론을 존중하는 게 매우 중요하고, 덧붙여 늘 대화하는 여론정치가 제일 중요하다는 원칙적 얘기"라고 언급했다.

물론 안 지사의 발언은 현 지도체제를 문-안-박 공동지도체제로 바꾸려는 문재인 대표의 구상을 포함한 모든 지도체제 변경 방안을 포괄하는 것으로도 풀이될 수 있다.

안 지사는 정책협의회 모두발언에서 "예산 현안도 지역 현안도 말씀드려야 될 터인데 저도 새정치연합 당원이고 많이 걱정이 된다"며 "그런 점에서 당이 대화와 결속을 통해 단결해 많은 지지자에게 희망이 돼 달라는 말씀을 올린다"고 운을 뗐다.

그는 "저는 주류에도, 비주류에도 있어봤다. 하지만 주류든 비주류든 입장이 바뀌면 안 된다"며 "정당이든 국가든 이 원칙을 지켜야 민주주의가 서고 혼란을 줄일 수 있다. 아니면 우리 모두 고통받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내 문제든 국가 문제든 똑같다고 생각한다. 지금 모든 고통과 혼란은 지도자의 책임이 가장 크다"며 "그런 점에서 우리가 야당으로 있든 집권여당으로 있든, 주류든 비주류든 원칙은 하나여야 한다. 반듯한 보통사람들의 상식에 입각해 서로 부끄러워할 줄 알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향해서는 "야당과 국민 상식의 눈높이에서 대화를 이끌어주길 거듭 부탁한다"며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야당 시절 했던 얘기를 지킨다면 오늘날 (역사교과서) 국정화 같은 얘길 왜 하겠나. 무책임한 정치로 국민이 엄청난 혼란과 고통에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당이 어렵다. 중앙당이 힘이 있어야 지방도 살아날 수 있으니 조속히 당이 복원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문 대표에게 "예산안을 다른 것과 연계시키면 실속도 명분도 잃는 경우가 더러 있는 것 같다. 독자적으로 처리해달라"고 요청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획정과 관련, "선거구 문제에서 농촌지역을 배려하지 않으면 그렇잖아도 (지원을) 호소할 곳 없는 농촌은 어디 가서 호소하냐"며 관심을 부탁했다.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격차의 완화가 우리 당의 정체성이고 존재이유다. 이를 어떻게 완화, 축소할지에 당의 명운을 걸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문 대표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민생예산을 챙기고 국가경제를 살릴 것"이라며 "박근혜정부의 민생파탄과 서민복지축소를 막아내고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자치, 지방분권을 위한 지역예산도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다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노력한 것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mith@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