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러시아, 터키에 금수조치 등 '전투기 격추' 경제보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터키 유화제스처에도 터키인 고용·터키 여행 등 제한키로

연합뉴스

(앙카라·모스크바 AP·타스=연합뉴스) 러시아가 자국 전투기 격추에 대한 보복으로 28일(현지시간) 터키에 대해 제한적 금수 조치와 터키인 고용제한, 비자 면제협정 잠정 중단 등의 경제 제재를 내리기로 했다.

러시아 대통령실인 크렘린궁은 이날 성명을 내고 터키산 상품 일부의 수입을 금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수입 금지 대상 물품 목록은 추후 발표하기로 했다.

러시아는 또 자국에서 일하는 터키인들의 노동계약 연장을 금지했으며, 앞서 발표한 대로 터키와 체결한 비자 면제협정 잠정 중단키로 했다.

러시아에서 터키로 가는 전세기의 운항을 금지하고, 러시아 여행사들에 터키 체류일정이 포함된 여행상품을 팔지 못하게 하는 조항도 제재에 포함됐다.

이런 제재는 내년 1월 1일을 기해 시행된다.

크렘린궁은 "국가 안보와 국익을 보호하고 우리 국민을 범죄 등 불법 행위로부터 지키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러시아는 앞서 이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러시아 전투기 격추에 대해 '슬픈 일'이라며 언급하는 등 한층 누그러진 태도를 보였음에도 제재를 밀어붙였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터키 서부 도시 발리케시르를 방문해 "이 (러시아기 격추) 사건으로 진심으로 슬픔을 느꼈다"면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았겠지만 불행히도 그렇게 되고 말았다. 앞으로는 재발하지 않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오는 30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 정상회의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나기를 바라며, 이런 만남이 긴장 국면을 타개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는 등 유화 제스처를 취했다.

아흐메트 다부토울루 터키 총리도 "이런 상황에서도 대화 채널을 열어놓는 것이 중요하다"며 양국 정상이 파리에서 만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inishmor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