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강제징용 섬 日 군함도 유네스코 등재는 역사은폐"<인터뷰>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카자네 야스노리 교수 "징용 사실 안밝히면 등재 취소해야"

연합뉴스

의견 밝히는 다카자네 야스노리 교수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다카자네 야스노리(高實康稔·76) 일본 나가사키(長崎)대 명예교수는 27일 연합뉴스의 인터뷰에서 일본 군함도의 유네스코 등재를 비판하고 있다.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일본 정부가 군함도(하시마·端島)를 산업혁명유산으로 유네스코에 등재시킨 것은 강제징용으로 얼룩진 섬의 역사를 은폐·왜곡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다카자네 야스노리(高實康稔·76) 일본 나가사키(長崎)대 명예교수는 27일 이같이 말하며 일본 정부가 조선인 강제징용 사실을 공개하라는 유네스코의 권고를 하루 속히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카자네 교수는 이날 연합뉴스의 인터뷰에서 "군함도의 시설 가운데 일본이 메이지시대의 산업혁명유산인 것은 방파제 단 하나에 불과하다"며 "가장 오래된 30호동 아파트를 비롯한 대부분의 건물과 시설이 1916년 이후 만들어져 전제 자체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일본이 유네스코에 등재시킨 산업혁명유산의 건설시기는 1853년부터 1910년까지다.

그는 "관광객들이 군함도에서 일본이 저지른 강제징용 등 아픈 역사를 전혀 알지 못하고 있다"며 "유네스코의 권고대로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등의 역사를 알리는 홍보물, 홍보센터를 만들지 않는다면 군함도의 유네스코 등재를 취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네스코는 일본 정부의 군함도 강제노역 사실을 밝히라는 권고 이행여부를 점검하는 세계유산심의위원회를 2018년 3월에 열어 군함도의 유네스코 등재 여부를 재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관방장관이 군함도에서 강제징용 사실을 부정하는 등 일본 정부는 무책임하게 역사를 왜곡·은폐하고 있는데 일본인으로서 정말 부끄럽다"는 다카자네 교수는 "독일이 2000년대 들어 공동 기금을 마련해 강제노역에 대한 배상에 나서는 것과 전혀 딴판"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섬의 외관이 군함을 닮았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6만3천831㎡ 면적의 군함도는 나가사키에서 약 18㎞ 떨어진 섬이다. 1890년대 미쓰비시합자회사가 탄광을 개발한 이후 조선인과 중국인 등을 끌고와 강제노역을 시켰다.

깊이 1천m에 이르는 열악한 해저 탄광에서 맨몸으로 석탄을 채굴하다가 숨진 조선인은 122명, 중국인 15명 등 1925∼1945년 사이 확인된 사망자만 137명에 달한다.

현 나사가키 평화자료관 이사장인 다카자네 교수는 일제의 강제징용과 조선인 원폭 피해자 문제에 평생을 헌신해왔다.

부산대 일본연구소의 초청으로 입국한 그는 27일 오후 일본으로 돌아갔다.

win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연합뉴스

일본 군함도 << 연합뉴스 자료사진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