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극심한 취업난에…넘쳐나는 민간 자격증 '피해 주의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취업난이 극심하다 보니 자격증 하나라도 간절해 지는데요. 그런데 직업 수보다 자격증이 더 많다고 할 만큼 민간 자격증이 남발되는 데다, 관리도 엉망이어서 피해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손광균 기자입니다.

[기자]

영어강사 박모 씨는 지난 7월, 영어연극 뮤지컬교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서울의 한 학원에 230만원을 냈습니다.

그러나 학원은 총 24번의 수업 가운데 5번만 한 뒤 수강생이 박씨만 남았다는 이유로 남은 수업을 취소해 버렸습니다.

그러면서 수업료 일부는 입학금이었다며 절반가량인 120만원만 돌려줬습니다.

[박모 씨/민간자격증 피해자 : 제가 두 번이나 방문했을 때도 입학금에 관한 얘기 없었다고 했더니 (학원에서는) 홈페이지에 나와 있으니 원칙대로 하겠다고만 얘기를…]

이런 민간 자격증 피해 사례는 올해에만 천 건 가까이 됩니다.

학원 수업이 부실하거나 환불이 안 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허위·과장 광고가 뒤를 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민간 자격증은 1만7300개로 한국고용정보원이 정한 표준 직업 1만1400개보다 더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비슷한 자격증도 넘쳐납니다.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195개 기관에서 발급되고, '심리 운동사' 같은 유사 자격증까지 포함하면 275개나 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정부에 민간 자격증 허가 기준 강화를 건의할 방침입니다.

손광균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