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원주서 야생진드기 환자 치료하던 의료진 집단 감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첨부용


【원주=뉴시스】김영준 기자 = 강원 원주시의 한 대학병원에서 야생진드기 환자를 치료하던 의료진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이러스에 집단 감염됐다.

사람에 의한 야생진드기 감염은 도내 처음이고 국내에서는 두 번째다.

26일 원주시 보건소에 따르면 지난달 10일 SFTS 바이러스 감염으로 숨진 A씨(59·여)를 치료했던 의사와 간호사 등 5명이 SFTS 양성 판정을 받았다.

A씨는 지난 9월25일 원주시 판부면 금대리에서 밤을 줍고 난 후 구토·설사·복통·발열 등의 증세를 보여 이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았다.

이를 치료하는 과정에 A씨와 접촉한 의료진 27명 중 일부 의료진이 지난달 21일 미열과 설사 등의 증세를 보여 혈액 검사를 받았다.

이들은 질병관리본부와 도보건환경연구원이 실시한 1·2차 검사에서는 음성판정이 나왔으나 3차 검사에서 의료진 5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보건당국은 A씨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혈액 등 신체 분비물을 통해 2차 감염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감염침투 흔적은 있지만 항체가 생성돼 면역체계가 확립된 상태"라며 "추가 감염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9월 서울의 한 종합병원에서 SFTS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치료하던 의사와 간호사 등 4명이 2차 감염된 바 있다.

kyj0307@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